이재정 “탄핵 당했을 의원”에 조원진 “야! 너 뭐라고 그랬어”

우리공화당 조원진 의원(오른쪽)이 8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사혁신처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호칭을 둘러싼 여야 의원들의 설전 도중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왼쪽)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 같이 탄핵되었어야 할 의원이 여러명'이라고 말하자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우리공화당 조원진 의원(오른쪽)이 8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사혁신처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호칭을 둘러싼 여야 의원들의 설전 도중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왼쪽)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 같이 탄핵되었어야 할 의원이 여러명"이라고 말하자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때 아닌 고성과 반말, 다툼이 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인사혁신처 국정감사에서 오갔다.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박영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과의 질의 과정에서 "조국씨의 현직이 뭔가. 법무부 장관을 굳이 전직으로 불러야 할 이유가 있느냐"고 문제제기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해프닝이었다. 

소 의원은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에게 수서경찰서 전 수사과장이라고 불러도 되나. (그렇지 않다)“며 ”조국 법무부 장관이 전 청와대 민정수석일 때나 그렇게 불러야 한다“고 말했다.

소 의원의 비아냥대는 말투에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들이 반발하자 “저는 초선 의원이지만 정말 그런 덜떨어진 옛날 정치 재선, 3선 의원님들이 안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소 고성이 오가는 중 이재정 민주당 의원이 꺼진 마이크로 "탄핵 됐을 때 탄핵 당했을 의원들"이라는 표현을 했고, 이를 들은 조원진 우리공화당 의원이 "야! 너 뭐라고 얘기했어"라며 큰 고성을 지르고 반발했다.

“너 뭐하는 짓이야! 뭐하는 짓이냐고!”라는 조 의원의 반발에 이 의원은 “나는 뭡니까 너는 또 뭐고”라 대답했다. 이어 “사과하세요!”라는 조 의원의 고성이 또 이어졌다. 

그러던 사이 소 의원은 욕설 논란으로 8일 오후 징계안이 제출된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을 언급하며 “상임위에서 X신이라고 하고, 창피한 줄 알아야 한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민주당 소속 전혜숙 행안위원장이 “국회의원들이 국회를 존중하지 않으면 누가 우리를 존중하겠느냐”며 “서로 존중해주길 바란다”고 말하며 소동은 정리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