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뚤어진 치아와 돌출된 치아, 부정교합, 덧니, 주걱턱, 무턱 등으로 인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고민을 해소하고 이상적인 외모를 얻기 위해 치아교정과 같은 치과치료를 고려해보기도 하지만 오랜 기간과 비용, 그리고 외부로 노출되는 교정장치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선뜻 결정하지 못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치아교정은 치아의 배열을 고르게 함으로써 심미성을 향상시켜주는 것은 물론, 일상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골격적 부조화를 절충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개선 가능한 치과치료다.

치아교정을 시행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정확한 진단과 충분한 상담이다. 개개인에 따라 구강 구조와 골격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각종 장비를 이용해 이러한 부분을 면밀히 살펴야 하며 검진 결과를 토대로 체계적인 치료 계획과 교정장치, 발치 및 수술 여부 등을 선정해야 한다.

과거에는 메탈장치를 이용한 메탈 교정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다양한 교정장치들이 개발되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그 중 하나인 클리피씨 교정은 슬라이딩 도어를 활용한 자가결찰방식 브라켓으로, 심미성이 우수하고 교정기간 단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환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클리피씨 교정장치는 슬라이딩 도어가 와이어를 고정시켜줌으로써 치아 이동의 마찰력을 감소시켜 더욱 빠른 진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와이어로 인해 구강 내 상처가 발생할 우려가 없고 치아와 색이 비슷한 세라믹 재질로 눈에 잘 띄지 않아 기존 메탈장치와 비교했을 때 부담감이 적다.

치아교정은 교정 장치가 가진 힘의 크기와 방향, 치아에 작용하는 포인트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정 방법이 다양한 만큼 사전 검진을 통해 치아의 교합 상태, 얼굴형, 턱 관절 등을 꼼꼼히 살펴본 후 담당 의료진과의 상담을 거쳐 교정 방법과 장치 등을 선정해야 결과에 대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치과치료 중에서도 높은 난이도를 요구하는 치아교정은 의료진의 역량과 노하우에 따라 결과가 좌우된다. 따라서 검증된 실력을 갖춘 의료진을 선택해야 하고 치아교정에 관련하여 첨단장비를 갖추고 있는 병원인지,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진료를 시행하는지 등의 여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권장된다.

글 : 김포연세진석교정치과 김진석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