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서초동-광화문집회 모두 ‘정치적 의사 표현’이라는데 의미 부여”

청와대는 10일 조국 법무부장관 퇴진을 요구한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 “검찰수사나 관련 사안들이 진행되는 내용과 법적인 절차,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판단하면 되는 일로 그 사항을 보고 결정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조국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광화문 집회의 목소리에 대한 소통 의사를 묻는 질문에 “저희가 답할 사안”은 아니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장관 관련 검찰수사 결과와 아울러 사법적 판단까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또 그는 “토요일에 있는 서초동 (검찰개혁) 집회와 휴일을 이용해 개최되는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 사실 청와대는 공식적인 입장 밝히지 않았다”며 “대통령이 말씀하셨듯이 대통령은 정치적 의사 표현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점에 주목해주면 좋겠다”고 서초동과 광화문 집회 모두 국민의 ‘정치적 의사 표현’이란 점을 짚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검찰개혁’을 강조한 부분에 대해 “다수 국민들이, 어느 진영이나 세력이 속하지 않더라도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에 대해 많이 지지한다는 건 동의하는 바일 것”이라며 “이 부분을 절차에 따라 민의를 수렴하는 정치권과 정부가 각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대통령이 당부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중앙일보가 “청와대가 4월 한·미 정상회담 후 군 관계자를 불러 차세대 전투기(FX) 2차사업에서 미국 전투기 F-35B 도입 가능성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한데 대해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고 답했다.

이에 도입 검토자체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인지, 한미정상회담 직후 청와대가 지시했다는 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청와대 한미정상회담 직후 4월 F35B 도입 지시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군사안보 사안은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음을 양해 부탁드린다”고 했다.

한편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장기간 갈등을 빚던 한국도로공사 톨케이트 수납원에 대한 정규직 합의에 대해 “기존보다 진전된 안으로 합의한 것에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노사간 지속적 노력으로 민주노총과 도로공사도 합의에 이르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에 대해 민주노총이 반발하고 있는데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노사간 갈등이 접점을 찾지 못하거나 파국으로 치닫지 않은 점은 긍정적 평가 받을 일”이라면서 “해결 못한 일을 도로공사와 수납원노조 뿐 아니라 민주노총과도 지속적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하지 않나”라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