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당시 보도내용 점검했으나 사실 아니라고 판단”
윤석열, 서부지검에 ‘명예훼손’ 고소장 발송...“책임 끝까지 물을 예정”
檢 “검찰총장, 이번 사건에 대해 일체 보고 안 받고 관여 안할 것”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은 11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과거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의 스폰서인 건설업자 윤중천에게서 ‘별장 접대’를 받았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법무부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현 검찰총장의 후보 시절 민정수석이었던 조 장관은 당시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위 보도내용에 대한 점검을 하였으나,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한편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부지검에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 신문 기자 등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 고소장을 발송했다.

대검찰청 측은 “검찰총장은 윤중천과 전혀 알지 못하고, 원주 별장에 간 사실이 없다”며 “손해배상청구, 정정보도청구 등 민사상 책임도 끝까지 물을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대검찰청은 “이번의 허위 보도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혼란,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중요 수사 사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검찰에서 한겨레신문이 제기한 의혹의 진위를 포함하여 사건의 진상을 신속하게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검찰총장은 수사의 공정성에 의문이 없도록 향후 이 사건에 대하여 일체 보고를 받지 않고,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주간지 한겨레21은 이날 윤 총장이 윤중천의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이 나왔으나 검찰이 사건을 덮었으며,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이 2013년 사건을 재검토하면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