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잇따라 발생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로 발전공기업 5개사가 65억 원에 달하는 손실을 입은 것으로 드러났다.

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조배숙 의원(민주평화당, 전북 익산읍)이 남동발전, 동서발전, 중부발전, 서부발전, 남부발전 등 5개 발전공기업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화재로 가동이 중단된 ESS 설비는 총 42개다.

각 발전사가 산출한 ESS 가동중단으로 인한 발전손실량은 3만232MWh, 추정손실액(배상금액)은 약 65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조배숙 의원실>
▲ <자료=조배숙 의원실>

5개 발전사의 ESS 설비 총 42개 중 20개는 현재 SOC 70%이하로 가동 중이고, 나머지 22개 설비는 여전히 가동중단 상태다. 특히 동서발전 10개 설비와 중부발전 8개 설비는 전부 가동하지 못하고 있다.

조 의원은 “원인 모를 ESS 화재로 인해 민간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들의 피해가 극심한 가운데, 국민의 세금으로 구축된 발전공기업들의 ESS 설비 역시 속수무책으로 가동중단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2017년 8월부터 1년 9개월 동안 23건의 ESS 화재가 발생하자 지난해 말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ESS 가동중단을 요청했다.

지난 1월에는 민간사업장에도 별도의 전용 건물이 설치돼 있지 않으면 원칙적으로 가동을 중단해달라고 요청했고, 별도 전용 건물에 설치된 경우에는 최대 충전율이 70%를 넘지 않도록 해달라고 권고했다.

지난 6월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가 ‘화재 재발 방지 및 ESS 산업 지원대책’을 발표했지만, 발표 이후에도 충남 예산과 강원 평창, 경북 군위 등 3곳에서 또 화재가 발생했다.

이에 올해 국감에서는 ESS 화재 발생과 조사위의 조사결과를 놓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삼성SDI, LG화학 등 배터리 제조사에 대한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조 의원은 “정부와 각 설비 제조사는 이번 사태에 막중한 책임감을 지고 신속한 원인규명과 손실 보상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