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 부산대 국정 감사...‘조국 없는 조국 국감’
전호환 총장 “조국 딸 자기소개서 위조·허위면 입학 취소”

전호환 부산대학교 총장이 15일 오전 경남 진주시 경상대학교 가좌캠퍼스 GNU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2019년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전호환 부산대학교 총장이 15일 오전 경남 진주시 경상대학교 가좌캠퍼스 GNU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2019년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가 15일 경남 진주 경상대학교에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입시비리 의혹을 둘러싼 의혹이 집중 제기됐다.

야당 의원들은 조 전 장관의 사퇴 이후에도 딸의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에 대한 특별 감사 등을 촉구하는 등 ‘조국 없는 조국 국감’을 이어갔다. 

이학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전 장관 딸의 (부산대 의전원) 서류 평가에서 문제가 된 KIST 활동이 허위이고, 동양대 총장상도 위조됐다고 해 조국 부인이 기소 당했는데 이런 의혹을 밝히기 위해 부산대는 어떤 조치를 했느냐”며 “특별감사 계획을 보고해 달라”고 따졌다.

같은 당 곽상도 의원 또한 “노환중 부산대 의전원 교수는 정치권, 현 정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그는 2015년 조국 딸이 부산대 의전원에 입학하니 조국 딸을 지정해 지도교수를 자청했다고 한다. 소천장학금 문제도 있다”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노 교수가 조국 딸 면접 때 있었느냐”고 묻기도 했다.

김한표 한국당 의원도 “동양대 총장 표창장이 부산대 의전원 합격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느냐”며 “표창장이 위조된 것으로 드러나면 입학을 취소하겠느냐”고 거듭 추궁했다.

홍문종 우리공화당 의원은 “이런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총장이 무얼 어떻게 할건가”라고 물으며 “상식적으로 문제가 있어 보인다. 철저히 조사를 해달라”고 요구했다. 

전호환 부산대 총장은 “제가 알기로 노 교수가 (조국 딸 입학 당시) 면접관은 아니었다. 학교에서 조사했지만 입시부정에 관해선 찾기 힘들었다”며 “서류상으로는 위법이다. 잘못됐다고 할 수 없지만, 정서에 맞지 않는다고 본다”고 답했다.

또한 “서류심사에 배점 20점 항목이 있어 동양대 표창장 기재가 영향을 줬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기소개서와 기타 서류가 위조·허위이면 입학 취소한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린 바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