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KBS 위에 유시민 있는 것 같다”
양승동 사장 “성희롱 부분, 법적 조치 검토하겠다”
유시민 “성희롱 발언 즉시 바로잡지 못한 제 잘못”

알릴레오 유튜브 캡처<사진=연합뉴스>
▲ 알릴레오 유튜브 캡처<사진=연합뉴스>

“검사들이 여기자를 좋아해서 흘려줬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개인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그대로 방송된 내용이다. 이를 두고 보수 야권을 중심으로 ‘성희롱’ 논란이 불거지는 가운데 KBS는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한편 유 이사장은 “제지하지 못한 저의 큰 잘못”이라며 사과했다.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문제의 유튜브 컨텐츠를 두고 보수 야당 의원들은 양승동 KBS 사장에게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자사 직원이 유튜버에게 성희롱 당했는데 가만있는 사장이 사장인가”

국회 과기정통위 소속인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공영방송 KBS가 일개 유튜버 한 명에게 모욕 당했다”며 “지난 15일 유시민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KBS 여기자에 대한 부적절한 폄하와 성희롱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자사 직원이 밖에서 일개 유튜버에게 성희롱을 당했는데 가만히 있는 사장이 사장이라고 할 수 있는가”라며 양승동 KBS 사장을 질타했다.

김 의원은 또 “조국씨가 가고 유시민 이사장이 차기 유력 대선 주자로 거론되자 알아서 숙이는 거 아니냐는 평가가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양 사장은 사퇴해야 한다”며 “유 작가와 양 사장이 내통하는 것 아니냐”는 다소 무리한 주장마저 했다.

노트북 겉면에 ‘근조KBS'라는 피켓을 붙인 박대출 한국당 의원은 “KBS는 보도참사, 명예참사, 경영참사”라며 “정권 맞춤형 편파보도가 도를 넘고 (유튜버) 유시민씨로부터 조롱당했다. 유시민씨는 KBS 기자가 검찰과 내통한다고 떠들고, 성희롱 발언을 내보내 온갖 치욕을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KBS 위에 유시민씨가 있는 거 같다”며 “(이 사건은) KBS 여성기자들의 명예, 전체 여성 기자의 인권 문제”라고 지적했다.

쏟아지는 한국당 의원들의 질타에 양승동 KBS 사장은 “알릴레오와 내통을 한 적이 없다”며 “성희롱 부분은 법리 검토까지 했고, 곧 법적 조치를 취하려고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KBS는 인터뷰 왜곡 논란을 검증할 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한국당 여성의원들도 유시민 비판에 가세…유시민 “제지하지 못한 제 잘못” 사과

이런 유 이사장 ‘성희롱’ 관련 논란에 한국당 중앙여성위원회 소속의 여성 정치인들도 가세하고 나왔다.

송희경 한국당 의원은 1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유시민의 알릴레오가 성의롱 발언으로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며 “유 이사장이 방송진행자로서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이어 “사석에서 많이 하는 얘기라는 수습 발언이 더 기가 막히다”라면서 “저급한 성 의식을 보여주는 것이고 비겁하기 짝이 없다”며 유 이사장을 질타했다.

그러면서 “유 이사장이 ‘알릴레오’에서 조국 일가 지키기 방송을 하든 말든 그것은 개인의 자유이지만 여성의 인격을 말살하고 희롱할 권한은 없다”며 유 이사장에게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유 이사장은 해당 발언에 대해 “진행자로서 생방송 출연자의 성희롱 발언을 즉각 제지하고 정확하게 지적해 곧바로 바로잡았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은 저의 큰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이어 “성평등과 인권,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저의 의식과 태도에 결함과 부족함이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하며 깊게 반성한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성찰하고 경계하며 제 자신의 태도를 다잡겠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