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앓던 특정질환이 없음에도 소화불량 증상이 자꾸만 계속되고 입냄새, 신물올라옴, 속더부룩감, 오심, 가슴통증, 복통, 가스참, 마른기침 등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만성위축성위염, 기능성소화불량 또는 역류성식도염 등이 원인이 돼 나타난다고 보아야 한다. 위장관의 활동력이 약해짐에 식도 부근까지 올라와선 안될 위산이 상부까지 올라와 식도의 점막조직을 손상시켜 이러한 증상들이 생겨나는 것이다. 보통 식사를 배부르게 하는 습관 혹은 늦은밤 자주 식사하는 버릇 혹은 철야 등으로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계속 바뀌는 생활을 하고 있는 분들, 식곤증이 심해 식사만 하면 누워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때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1차적으로 속 아픈 것을 완화하기 위하여 소화제, 진통제 복용부터 선택하게 된다. 그러다 쉽사리 증상이 소실되지 않는걸 느끼면서 역류성식도염, 기능성소화불량 등 치료를 위해 병의원에 가보지만, 병원도 역시 일단은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 완화부터 시작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결국엔 재발과 악화가 점차 반복되고 만성화 되는 경과가 많다. 결국엔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보다 장기적으로 재발방지를 위한 원인제거를 우선시 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질환들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심리적 압박감, 잘못된 식습관, 불규칙한 생활패턴, 담적 등이 본 질환을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중에서도 담적이 직접적인 원인요소로 많이 거론되고 있다.  

담적은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찌꺼기가 위장 내부에 축적되어 단단하게 굳은 것으로 위 내부에 다량의 담적이 쌓이면 소화불량 증세와 함께 복통, 설사, 구토, 구취 등 다양한 위장장애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담적은 위 내부에만 머무르지 않고 혈관과 림프액을 타고 돌아다니며 신체 곳곳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평소에 비해 소화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거나 급체현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여 담적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

위 내부에 쌓인 담적병이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다. 담적병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위산이 식도부위로 역류하여 병변을 야기하는 역류성식도염증상과 위 점막이 얇아지는 만성위축성위염과 위 점막이 대장과 소장의 점막처럼 변하는 장상피화생이 발병할 수 있다. 만성소화불량 증상이 처음에는 표재성위염에서 시작해서 만성위염, 위축성위염 단계에서 정상적인 위장조직이 장조직으로 바뀌는 장상피화생까지 간다면 위암 발생률이 5~10배 정도 높아지므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한 평소에 비해 만성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보이면 담적병을 의심해 봐야 한다. 소위 속에서 올라오는 입냄새의 원인 또한 역류성식도염증상으로 인해 경우가 많으므로 근본적인 담적병과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통해 입냄새 원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담적이 야기하는 각종 위장 장애 증상과 전신증상을 통틀어 담적병 혹은 담적증후군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담적병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럼증, 불면증, 어깨 결림, 손발 저림 등이 있다. 담적병은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었을 때 많이 발병한다. 그러므로 담적증후군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면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 일상생활 속에서는 위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고루 섭취하는 식이요법과 하루 30분 이상 가벼운 걷기나 산책을 실시하는 운동요법을 실시하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위장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미 담적증후군이 발병하여 위장 장애 현상이 나타나고 있을 때에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없다. 이때는 위장의 기능과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담적 치료 방법을 안내 받아야 하는데, 위장의 운동성을 향상시켜주는 담적 치료 방법에는 한약처방과 침구치료, 온열요법 등이 있다.

한약 처방은 말 그대로 위장에 기운을 강화하고 소화력을 향상시켜주는 약재를 선별 및 배합하여 약을 조제하는 것으로 담적증후군 초기에 내원한 환자분들에게 많이 실시된다. 침구치료는 위장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경혈부위에 침을 놓아 위장의 운동성을 향상시켜주는 치료요법을 말하는데, 담적병과 함께 만성소화불량, 위염 등 기타 위장질환을 함께 앓고 있는 분들이나 위장장애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분들에게 집중적으로 실시된다.

온열요법은 배에 뜨거운 뜸을 놓아 위장으로 몰린 체열을 해소해주는 치료법으로 소화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손발 저림 현상이 나타나는 분들에게 시행된다. 한약처방, 침구치료, 온열요법 등의 담적 치료 방법을 병행 실시하면 빠른 시일 내에 위장의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고 담적 또한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간혹 위 내부에 쌓인 담 독소는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담 독소를 제때 배출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소화불량 증세가 더욱 극심해질 수 있고 위장의 기능이 크게 소실될 수 있다. 그러므로 평소에 비해 소화력이 떨어지거나 급체현상이 자주 나타날 때에는 즉시 담 독소 여부를 살펴봐야 한다. 소위 속에서 올라오는 입냄새의 원인 또한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입마름, 텁텁함이 유발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취 제거를 위해서도 담적병 치료를 통해 위열을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

본 질환을 앓는 환자들은 담 독소를 육안으로 확인하기 위해 위 내시경 검사, 복부CT, MRI와 같은 영상학적 검사를 받는데, 담 독소는 뚜렷한 병변을 야기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로 진단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담 독소는 어떻게 진단할 수 있을까?

위장 내부에 있든 담 독소는 한의학에서 시행하는 장부기능 검사, 체열진단 검사, 맥진 검사, 복진 검사, 체성분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담 독소여부를 확인할 목적으로 병원에 내원하고자 할 때에는 이러한 검사가 가능한 곳인지 확인한 후에 내원해야 하는데, 본 검사들은 담 독소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역류식도염 치료 시에도 큰 도움을 준다.

근래에는 검사 시스템이 많이 발달하여 환자 개개인의 증상과 체질, 건강상태를 고루 살펴본 후 이에 맞는 1:1 맞춤 진료와 처방을 시행하는 곳이 많은데, 체계적인 검사 시스템과 치료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내원하는 환자분들의 체내 환경을 세심하게 진단하는 곳을 찾아야 한다.

만성소화불량 증상은 치료 이후에 잘못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패턴을 교정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과거부터 행해오던 잘못된 식·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체질에 맞는 한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면 만성소화불량, 위염 등 각종 위장질환의 재발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

글 : 제일경희한의원 대표원장 강기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