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2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위원장 이종구)의 중소벤처기업부를 대상으로 한 종합국정감사에서 중기부가 1억 원 이상의 급여를 받는 내일채움공제 대상자 명단을 숨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날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은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내일채움공제가 1억 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고액근로자에게도 지원되고 있다”면서 “이들 명단을 공개해야 정부 정책에 설득력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중기부의 내일채움공제 고소득자 지원 명단에는 지원자의 성만 표기되고 이름은 나오지 않았다.

이에 대해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내일채움공제 대상 고소득자는 30명(0.1%)으로 고급인력유치를 위해 지원하고 있다”면서 “숨기려고 한 게 아니라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이렇게 표기했다”고 해명했다.

박 장관은 “중소기업의 고급인력 확보를 도와 연구개발(R&D)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라며 “명단이 공개되면 중소기업에 고급인력이 가지 않는 등 여러 폐해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 의원은 중기부의 스마트공장 솔루션업체 지원에도 문제가 있다며 이들에 대한 명단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실이 스마트공장 평가위원 470여명의 과거 이력을 조사한 결과 이들 가운데 78명이 솔루션업체에서 일한 경력이 있거나 재직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솔루션업체 이해관계자가 위원회에 속해 있어 공정한 평가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게 윤 의원의 지적이다.

윤 의원은 “국민 세금이 들어가는 정책지원금 대상자를 숨기기 때문에 이런 오해가 생기는 것”이라며 “지원 대상 솔루션업체 명단 역시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 장관은 “숨겼다는 표현은 적절치 않다”면서 “수요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공급업체(솔루션업체)를 선정하기 때문에 해당 명단을 확보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지원금은 솔루션업체가 아닌 수요기업에 들어가기 때문에 수요기업 명단은 관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