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및 소관 공공·유관기관 종합감사...한국당 “재발방지 대책 없다” 비난
유은혜 “검찰 수사 중” 강조...김현아에 “너무 심하다” 불쾌감 표시
민주당, 나경원 자녀 의혹·최성해 학력위조 의혹 제기하며 맞불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부 및 소관 공공·유관기관 종합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부 및 소관 공공·유관기관 종합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교육위원회는 21일 교육부 및 소관 공공·유관기관 종합감사를 진행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또다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교육부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자녀 입시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맞섰으며,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허위학력위조에 대한 처벌도 주문했다.

김현아 한국당 의원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게 조 전 장관 딸 논란에 대해 질의하면서 “가짜표창장 재발 방지대책이 있느냐”고 몰아세웠다. 

김 의원은 교육부가 감사를 하지 않고 있음을 질타했다. 이에 유 부총리가 “검찰 수사 중이라 자료가 없다”고 답하자 “야당 유력인이 문제 된다면 교육부가 가만있겠는가. 자료가 없는 것이냐 의지가 없는 것이냐”고 따졌다.

김 의원이 조 장관 딸의 서울대 허위인턴 논란에 대해서도 “서울대에 관련 자료를 요청했느냐”며 “현장에서 모면해보려고 얼렁뚱땅 거짓말하시면 위증죄로 고발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자 유 부총리는 “너무 심하게 말씀하시지 말라. 과하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학재 한국당 의원 역시 “조국 자녀와 관련해 교육부나 서울시교육청에 특별감사를 요구했더니 검찰수사 중이라는 취지로 답변했다”며 “(최순실의 딸) 정유라 때는 검찰이나 특검 수사 전에 (교육청이) 조사한 뒤 결과를 발표하고 행정처분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가 여러 번 특별감사를 요청했는데도 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전희경 의원 역시 교육부의 행동이 이전 양태와 다르다며 “조국 자녀에 대해서 검찰 수사는 과잉이라고 비판하고 촛불에 기대 모면해보려고 한다. 주무부처로서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유 부총리는 “특별감사에 착수할 시간적 여유 없이 감사보다 더 강력한 검찰 수사가 진행됐다”고 거듭 강조하며 한국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민주당 "나경원 딸, 대학 입학 때 특혜"

여당 의원들은 나경원 원내대표 자녀 의혹을 연달아 제기하며 맞섰다. 

박찬대 민주당 의원은 “유력 정치인의 딸이 대학에 입학할 때 전형이 급하게 신설된 배경에 대한 의혹이 있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함게 연루됐다는 주장까지 나온다”며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 서영교 의원은 나 원내대표의 딸이 성신여대에 입학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으며, 입학 후 8차례에 걸쳐 학점이 상향 정정됐다고 주장했다. 

박경미 의원은 “(나 원내대표 아들이) 저자로 무임승차한 포스터도 소속을 서울대라고 명시했다”며 “저자 10명이 20번 돌려보면서도 소속을 못 본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따졌다. 유 부총리는 “검찰에서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답했다. 

한편 여당 의원들은 최성해 총장과 관련해서도 ‘허위학력’이라며 교육부에 철저한 처벌을 요구했고, 유 부총리는 “사립학교법에 따라 어떤 조처가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