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이나 역류성식도염으로 오랜 기간 고생한 사람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고생하는 증상이 있다. 그 중 일상생활에 가장 불편함을 끼치는 것으로 손꼽는 것은 바로 입냄새다. 그리고 이렇게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는 구내염,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은 담적병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해당하는 경우 담적을 제거해야 구내염, 역류성식도염 그리고 입냄새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

이런 문제가 왜 생긴 것일까. 밀가루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즐기거나, 음주 과다 등으로 비위에 열과 노폐물이 쌓일 수 있으며, 과도한 걱정이나 긴장, 혹은 수면 부족으로 인해 심장에 열이 쌓일 수도 있다. 이렇게 생긴 담적과 열은 역류성식도염, 구내염과 구취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장부의 열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구내염, 역류성식도염과 입냄새는 장부의 열을 내리고 기능을 강화하는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담적을 제거하고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다면 그로 인해 발생하는 소화불량, 속쓰림, 목의 이물감, 입마름 등의 동반 증상도 함께 호전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구내염과 입냄새의 발생 원인은 이렇듯 복합적이므로 온 몸에 걸친 통합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원인으로 몸 속 오장육부에 열이 쌓이면 역류성식도염, 구내염과 구취가 발생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근본적인 치료는 단순히 구내염 연고를 바르거나 또는 입냄새 없애는법을 검색해보거나 입냄새제거제를 쓴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정확한 입냄새 원인을 찾아서 입냄새 제거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입냄새 자가진단을 해본 후, 정도가 심한 것으로 나온다면 구취원인을 진단받고 입냄새클리닉을 찾아 치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치료를 마친 후에도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켜야 오래 좋아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인스턴트나 밀가루, 찬 음식 등을 되도록 삼가고 음주 및 흡연을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적당한 운동을 통해 심신을 다스리면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각기 다른 입냄새 원인에 따른 개인별 맞춤 구취 치료를 받는다면, 구취를 제거하고 장부의 불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다. 그리고 적절한 한약 복용과 침 치료를 통해 입냄새 뿐만 아니라 구취 원인에 따른 여러 동반 증상 또한 치료할 수 있다. 다만 의료 기관에서 상담 후 받은 처방이 아닌 인터넷에서 검색으로 얻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무분별하게 따라할 경우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글 : 제일경희한의원 대표원장 강기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