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가 하나의 스펙으로 여겨지는 현대 사회에서 외모 관리는 우리 삶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중 치아는 환한 미소를 책임지는 신체 부위로, 치열이 틀어지면 심미성을 저하시켜 외모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저작, 발음 등 기능적으로 불편함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조속히 개선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은 단순히 틀어진 치아를 이동시키는 치료가 아닌 위아래 치아의 교합, 치조골의 형태, 턱의 성장 및 안모의 특징을 고려해야 하는 높은 난이도의 치료다. 개개인마다 골격 및 치아 구조, 부정교합의 정도 등이 다르므로 치아교정을 앞두고 있다면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돌출입, 덧니와 같은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치료다. 과거에는 메탈 교정이 주를 이루었으나 클리피씨 교정, 투명 교정, 세라믹 교정 등 다양한 교정 방법이 개발되면서 개인별 특성과 니즈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간혹 치아교정 후 성형이 가능한지, 부작용은 없는지 등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미용 목적의 성형 수술로 인해 전체적인 안모 변화가 동반될 수 있으므로 치아교정 후 성형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치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진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치아교정은 치과 치료 중에서도 높은 난이도에 해당한다. 장기적인 시간이 소요되는 치료인 만큼 교정 도중 담당 의료진이 교체되는 일이 없어야 하고 개인별 치아 및 골격 구조와 성형 여부, 부정교합 등을 고려한 맞춤 시술이 이뤄져야 하며 정확한 진단으로 앞으로의 방향성을 설정해야 한다.

아울러 교정치과 선택 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인지,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진료를 진행하는지, 치료 관련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치과인지 등 여러 가지 요소를 확인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글 : 강남교정치과 미유치과 한아름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