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아세안+3정상회의 참석, APEC 앞서 멕시코 방문, 양자 정상회담 조율 중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내달 3~5일 2박 3일의 일정으로 태국 방콕을 방문하고 내달 13일부터 19일까지 3박 7일간 칠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 및 멕시코 공식 방문차 중남미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28일 청와대가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먼저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해 한반도 정세를 비롯한 다양한 역내 주요 현안에 대한 우리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에서 개최되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아세안측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을 다시 한 번 당부할 예정이다. 

구체 일정으로 문 대통령은 내달 4일 오전에 개최되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번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파트너십 증진’을 주제로 개최되는 만큼, 문 대통령은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지속가능한 공동체 건설을 역내 협력의 지향점으로 제시하고, 이를 위한 공동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속가능발전 관련 특별 오찬’에 참석하여, 우리 정부의 노력을 소개한다.

문 대통령은 11월 4일 오후에 개최되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하여,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설명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변함없는 지지를 당부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우리의 신남방정책과 여타 국가들의 지역협력 구상들 간의 협력 의지를 표명하고,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우리의 노력을 강조할 예정이다.

내달 13~19일 칠레 APEC 정상회의 참석 및 멕시코 방문에서 먼저 문 대통령은 11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간 멕시코를 공식 방문한다. 14일 로페스 오브라도르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우리의 태평양 동맹(PA) 준회원국 가입을 위한 멕시코의 지지 확보, ▴믹타(MIKTA) 등 국제무대 협력 강화, ▴현지 우리 투자기업 활동 지원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현지 우리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과의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방문을 통해 우리의 중남미 제1위 교역국이자 중견국 외교의 최적 파트너이며 미주 시장 진출의 교두보인 멕시코와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상생번영과 실질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멕시코 방문에 이어 문 대통령은 11월 15일부터 17일까지 칠레 산티아고를 방문하여,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금년도 APEC 정상회의는 ‘사람과 사람 연결, 미래 만들기’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참석 정상들은 ‘무역·투자 및 연계성’, ‘포용적 성장 및 지속가능 성장’, 그리고 ‘APEC의 미래’에 대해 논의한다. 

올해는 아태 지역의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및 번영을 목표로, 지난 1989년 APEC이 창설된 이래 3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서, 그간의 APEC의 성과를 평가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나라는 2005년 정상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2025년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APEC 정상회의 기간 중 주요국들과 양자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도 조율 중이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어떤 나라와 가능성 더 높고 가능성 낮다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없다”고 답을 피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