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태 책임·사퇴 요구에 “무한 책임 느끼고 모든 것 다할 생각”
“국민 사이에 많은 갈등 야기...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어”
“법무부 ‘오보 언론사 출입통제’ 훈령, 조국과 관계없다...좀 더 논의 있을 것”

 1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 경호처 등의 국정감사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 경호처 등의 국정감사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1일 ‘조국 사태’와 관련 “비서실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비서진 모두는 문재인 대통령의 원활한 국정 운영에 대해 무한 책임의 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 출석해 “최근 광장에서 나온 국민의 목소리를 엄중하게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사과 요구에 노 실장은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엄중한 마음으로 들었고, 또 받아들이고 있다”며 “국민들 사이에 또 많은 갈등이 야기된 부분에 대해서도 역시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강 의원은 노 실장을 비롯한 비서진에 대해 ‘책임지실 생각이 없느냐’며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노 실장은 “대통령의 국정운영 전반에 대해서 저를 비롯한 모든 비서들은 무한 책임을 느끼고 있고 언제든지 저희들은 저희들의 모든 것을 다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또 강 의원은 인사검증 실패에 대해 질책하며 조 장관의 평가가 어땠는지 질의했다. 노 실장은 “인사와 관련돼서는 현재 공공기관 정보 공개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비공개 대상정보로 되어 있고, 또 대통령 기록물에 해당되기 때문에 인사 관리에 관한 사항 역시 대통령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비공개 대상”이라며 답을 피했다. 

법무부의 ‘오보 언론사 검찰 출입 통제’ 훈령 추진 논란에 대해 노 실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된 상황과 검찰개혁의 일환으로 거론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 관계는 없다”며 “검찰개혁을 포함한 그런 불공정을 해소해 달라는 국민들의 요구 그것도 실천하는 것이 또 정부의 책임”이라고 답했다.

다만 “현재 법무부에서 오보 대응과 관련돼서 나오고 있는 개혁안에 대해서는 아마 앞으로 좀 더 논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각종 의혹에도 '범법사실이 없다'며 법무부 장관 임명까지 밀어부쳤던 정부여당은 '조국 사태'와  관련 ,  이낙연 총리, 이해찬 민주당 대표에 이어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까지 3번째  공식 사과를 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9 정기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