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무기철거 대책위, "대한민국에 생화학 실험장이라니..."
부산시, 남구청, "꿀 먹었나? 모두 묵묵부답!"

주한미군이 부산항 8부두 등에 세균실험용 생화학물질을 반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부산시민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부산항 제8부두 미군부대 세균무기실험실 철거 남구지역대책위(이하 대책위)가 미군의 생화학 세균실험 중단을 요구하며 5일 오전 7시 부산항 8부두 미군부대 앞에서 규탄집회를, 5일 오후 7시에는 촛불집회를 개최하고, 6일 아침에는 부산 전 지역에서 1인 피켓 항의시위를 이어가며 생화학 물질을 반입한 주한미군을 규탄하고 있다.

이는 주한미군이 생화학 방어프로그램 '센토(CENTAUR)' 지원을 목적으로 종전보다 독성이 더욱 강력한 생화학물질 '보툴리눔'까지 반입했다는 소식에 부산시민들의 항의 집회가 소집된 것이다. 여기에다 미국의 일방적 방위비 인상요구에 항의하는 집회까지 더해지고 있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 4일과 5일 새벽 부산항 8부두에서 주한미군과 미국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부산 미 영사관, 해군작전사령부, 55보급창 앞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항의집회가 이뤄졌다. 5일 7시 30분 8부두 미군부대 앞에 모여, 근처 육군 제2보급단 앞까지 행진하며 항의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 관계자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미군의 행태에 분노한다"며 "트럼프의 방위비 분담금 강제적 인상 요구는 적반하장격이며, 오히려 미군이 주둔비를 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5일 오후에도 8부두 앞 감만동에서 미군의 생화학 물질 반입을 규탄하는 긴급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대책위 손이헌 대표는 "미군이 보툴리눔·포도상구균 톡소이드를 들여왔지만, 그동안 생화학 실험은 없었다"고 말하고 있지만, "주한미군과 국방부는 진실을 명백히 밝히고 세균 무기 실험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문 몇 장 보내놓고 뒷짐지고 앉아있을 일이 아니다"며 지역 정치인과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