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산하에 특수단 구성...박근혜 정부 부실대응·구조 지연 의혹 등 전면 재수사
수사 축소 외압 의혹’ 황교안 수사 가능성 있어...黃 “이미 검증 끝난 이야기”
임관혁 단장, 한명숙 뇌물사건·성완종 리스트 사건 등 맡은 ‘특수통’
세월호 유가족 “檢 결정 환영...책임자 전원 처벌되길”

박주민 더불어민주당의원과 4.16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 회원들이 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세월호참사 전면 재수사와 책임자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의원과 4.16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 회원들이 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세월호참사 전면 재수사와 책임자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검찰이 6일 대검찰청 산하에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구성하고 박근혜 정부의 부실대응 및 구조 지연 의혹 등에 대해 전면 재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유가족으로 구성된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가 당시 법무부 장관이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세월호 수사 축소 외압 의혹’에 대해 검찰에 고발 방침을 밝힌 가운데 황 대표가 수사 선상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대검찰청은 이날 “특별수사단을 설치해 세월호 참사 관련 수사의뢰 사건 등을 철저히 수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세월호 참사 관련 의혹을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온 윤석열 검찰총장이 수사단 설치를 직접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관혁 안산지청장(사법연수원 26기)이 특수단 단장을 맡고, 대검 반부패·강력부(부장 한동훈 검사장)가 지휘를 맡는다. 수사단 인력은 부장검사 2명을 포함한 8~9명 규모로 예상되며, 사무실은 서울고검 청사에 꾸려진다. 

이번 수사에 검찰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뇌물사건, 이명박 정부 자원외교 비리 의혹 사건 등 굵직한 사건을 맡아온 ‘특수통’인 임 단장을 내세우며 의지를 보이는 것에 대해 검찰이 이번엔 야권에 칼을 뽑은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세월호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해 “여러 차례 검증됐다”며 “자랑스러운 한국당에 소속된 사람으로서 지금까지 떳떳하지 못한 일들을 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반복해서 조사한다 하더라도 문제가 될 것은 전혀 없다”며 “이미 다 검증이 끝난 이야기를 반복하고 반복하는 행태를 고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불쾌함을 드러냈다. 


유가족 “성역없이 수사해야” 환영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6일 검찰의 이러한 결정에 대해 “전면적인 재수사가 이뤄져 진실을 한 조각도 남김없이 밝혀내고, 책임자 전원 처벌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크게 환영했다.

가족협의회는 지난 2일 국민 고소·고발인 대회를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 황교안 대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 ‘참사 책임자’ 122명을 검찰에 고소·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가족협의회는 “특별수사단은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와 공조해 수사 방향과 과제를 결정하고, 박근혜 정권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 기무사 등에 대해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가족협의회는 앞으로 특별수사단의 모든 수사 과정을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사참위 역시 입장문을 내고 “검찰의 세월호 참사 특별구사단 구성과 수사 착수 발표를 환영한다”고 밝히며 “특별수사단과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사참위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그간 제기돼 온 의혹이 많고 조사 자료도 방대한 점, 주요 관련자들에 대한 공소시효가 임박한 점 등을 고려하면 향후 사참위와 검찰 특별수사단이 상시적으로 수사 과제와 방향 등을 협의할 수 있는 협력 체계를 마련해 진상 규명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에 반드시 진상을 규명한다는 굳은 각오로 그간 진행해 온 조사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참위는 지난 달 세월호 참사 당일 해경의 구조 헬기가 맥박이 있는 피해학생이 아닌 김수현 서해청장과 김석균 해경청장을 태웠다는 조사 내용을 발표했다. 당시 세월호의 세 번째 희생자 A학생은 원격 의료시스템을 통해 병원으로 이송조치를 지시받았으나 헬기가 아닌 잠수정을 통해 이동하면서 병원까지 4시간 41분 만에 도착한 것으로 드러났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