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통합이 정의”...한국당, ‘통합협상기구’ 만들고 ‘대통합’ 한 목소리
변혁·우리공화 “한국당과 사전 교감 전혀 없었다”...‘탄핵’ 놓고 험난한 협상 예고 
유승민 “탄핵 분명한 입장 정해야, 대화 중간에 깨질 수도” 신당 창당 끝까지 간다
우리공화, “탄핵 사과해도 통합 될까말까...‘역적’ 앞세워서 어설픈 통합 안 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제안한 ‘보수대통합’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둘러싼 바른미래당 내 비당권파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과 우리공화당의 입장차가 좁혀질 기미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변혁’과 우리공화당 모두 ‘한국당과 간접적인 소통은 있었지만 합의된 것은 없었다’며 보수대통합의 험난한 미래를 예고했다. 

유승민 ‘변혁’ 대표는 6일 “탄핵의 강을 건너자”며 “한국당이 보수재건의 원칙을 받아들일 진정한 의지가 있다면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화답했다. 다만 ‘개혁보수’를 재차 강조하며 우리공화당과는 선을 그었다.

우리공화당은 6일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대통령을 내쫓은 당”이라며 “탄핵에 대해 입장정리를 하지 않은채 무조건 ‘자유우파 대통합’이라는 허망한 말만 떠들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7일에도 양 당은 크게 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특히 유 대표는 신당 창당 계획에는 흔들림이 없을 것을 밝히면서 “3년 전 탄핵 문제에 매달려 있는 분들과 같이 보수를 재건할 수 있다는 것은 현실성이 없는 생각으로, 그런 빅텐트가 성공하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우리공화당과 명확히 거리를 뒀다. 

‘변혁’에서 활동하고 있는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우리공화당 뿐만 아니라 한국당 내 ‘탄핵 반대’ 세력까지 배제해야 한다며 더 강한 목소리를 냈다.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 역시 탄핵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강조하면서 “황 대표와 사전교감이 없었다”고 당혹감을 드러냈다. 조원진 공동대표는 “황 대표의 보수대통합은 탄핵주동자인 유승민에 대한 구애에 불과하다”며 깎아내렸다.

‘탄핵 문제’가 커다란 걸림돌로 자리잡고 있지만, 한국당은 먼저 보수통합을 위한 통합협의기구를 구성해 논의를 시작할 방침이다. 보수통합에 반발했던 ‘친박계’도 최근 공개적으로는 보수통합의 큰 그림에 동의하는 모양새다. 

황 대표는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의 근간을 파기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에 맞서서 헌법적 가치를 존중하는 모든 자유민주세력의 통합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지금은 모든 것을 ‘통합의 대의’에 걸어야 할 때”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통합이 정의이고, 분열은 불의”라며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되살리는 길은 자유민주세력의 대통합밖에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국당은 홍철호·이양수 의원을 사전 준비 실무팀으로 정하고 통합기구 구성을 알렸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이날 총선기획단 2차 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통합기구부터 가능한 빨리 구성하겠다”며 “홍철호·이양수 의원은 우선 내정한 사전 준비 실무팀으로, 보수통합 상태 측에서도 실무팀이 정해지면 바로 실무 협상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유승민 대표가 7일 국회에서 비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유승민 대표가 7일 국회에서 비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보수통합 3원칙’ 제시 “어려운 대화 될 것”

유승민 대표는 7일 한국당의 일정과는 상관없이 12월 개혁적 중도보수 신당 창당 계획을 끝까지 밀고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보수재건을 위한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아가자 ▲낡은 집을 허물고 새집을 짓자는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한국당이 제가 말한 3원칙을 너무 쉽게 생각하거나 말로만 속임수를 쓴다거나 하면 (통합이) 이뤄지지 않을 일”이라고 경고했다. 

유 의원은 “우리공화당이 이미 헌법적 판단이 내려지고 역사 속으로 들어간 문제에 대해 절대 인정하지 못하는 태도를 견지한다면 당연히 제가 말한 보수재건의 원칙에 벗어나는 행동”이라며 “그 점에 대해서는 한국당에 계신 분들이 분명한 입장을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보수 재건에 대한 세 가지 원칙만 확실히 지켜진다면 다른 아무것도 따지지도, 요구하지도 않겠다”며 “황 대표와 한국당에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선거 앞두고 야합이나 하자고, 말로만 할 일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고 대화에 임해달라”고 요구했다.

유 대표는 한국당의 통합협의기구에 대해서는 “황 대표와 보수 재건 문제에 대한 직접적 대화는 전혀 없었다”며 “방금 말한 기구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이야기 들은 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세력의 울타리를 넘어서는 그런 기구에 대해서 제의가 온다면 어떤 것을 하는지 파악을 한 다음 입장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화는 굉장히 어려운 대화”라며 “대화는 시작을 하되 상대가 있는거니까 안 될수도 있고 중간에 깨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다만 “황 대표가 제안을 했으니 상대방의 선의를 믿고, 진정성 있는 대화고 의지가 확실히 있다면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홍문종 “뜬금없었다...교감없이 ‘질러버려서’ 당혹”
하태경 “진정성 없어...뭉쳐봐야 싸운다”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7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보수대통합을 한다는데 기본적으로 뭘 반대를 하겠나. 찬성한다”면서도 “(황 대표의 보수대통합 발언이) 약간 뜬금없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탄핵을 찬성하는 ‘찬탄파’와 탄핵을 반대하는 사람들과의 화해가 일단 이뤄져야 한다”면서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제들이 있고, 또 우리가 넘어야 될 강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공화당과도 물밑 대화를 한다고 이런저런 사람들을 통해 이야기를 했지만, 구체적으로 진행된게 아무것도 없다”며 “탄핵에 찬성한 사람들이 반성하고 잘못했다고 한다고 해도 (보수대통합)이 될까말까인데 지금 자기들이 잘했다는 식으로 나가면 그 사람들과 같이 가는게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홍 대표는 만약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가 있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이 된다면 보수대통합보다는 ‘선거연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정치상황이 워낙 가변적이고 ‘동상이몽’을 하고 있는데 아무런 사전 준비 없이, 교감 없이 황교안 대표가 질러버리면 저희는 굉장히 당혹스럽다”고 거듭 강조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7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대한 진실과 정의 규명을 확실히 하지 않고는 보수대통합은 의미가 없다”면서 “어설픈 통합을 통해 나라를 이지경으로 만든 배신자 역적을 앞세워서 통합의 명분으로 다음 총선을 치르겠다고 하면 총선은 백전백패”라고 탄핵문제에서 물러서지 않았다. 

한편 ‘변혁’ 소속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황 대표가 제안한 ‘보수대통합’에 대해 “진정성 없고 신기루 잡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하 의원은 “우리공화당에서 변혁 비상행동까지 다 통합하자는 이야기는 마치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하고 다 통합하자는 이야기랑 같다”며 “뭉쳐봐야 맨날 싸운다. 차라리 안 뭉치는게 낫다”고 밝혔다.

또한 황 대표가 제안한 통합논의기구에 대해서도 “되겠느냐”고 반문하며 “우리의 창당이 먼저”라고 선을 그었다. 하 의원은 “(변혁은) 과거지향세력을 배제하고 미래지향세력, 개혁 세력 중심으로 보수를 재편하는게 목표”라며 “기본적으로 우리공화당 뿐만 아니라 한국당 내에 탄핵에 대해 반성하라고 하는 분들까지 배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