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상 ‘변혁·우리공화’와 물밑협상 없이 갑작스러운 제안...與 “일방통행”
박찬주 논란·당 지지율 하락 등에 ‘국면 탈출’ 의도 있다는 지적도
“당대표에게 조언하는 참모, 잘못했다” 이구동성...‘정치신인’ 황교안 미숙함 지적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위해 회의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위해 회의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갑작스럽게 ‘보수대통합’을 제안한 배경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황 대표가 최근 흔들리는 당내 입지를 다시 다지기 위해 서두른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보수대통합’ 같은 큰 문제에 있어서는 당사자들끼리 충분한 물밑 협의를 거쳐 큰 틀을 만든 상태에서 그 결과를 국민에게 발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직접적인 연락 없이 단독으로 제안한 것은 급작스럽다는 지적이다. 

특히 통합 대상인 바른미래당 내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이나 우리공화당은 7일 모두 한국당과 구체적인 대화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최근 박찬주 전 육군대장 영입 논란과 ‘조국 정국’ 이후의 당 지지율 하락 등에 의해 황 대표의 리더십에 물음표가 붙자 ‘국면 전환’에 급하게 나선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당 안팎에서 쏟아져나왔다. 

또한 ‘정치 신인’인 황 대표가 정국 대응에 있어 미숙하고, 주변 참모들도 제대로 된 조언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공통적으로 제기됐다. 


민주 “소통없는 일방통행 뚱딴지 제안”
홍준표 “불편한 순간 모면하기 위한 내용도 없는 보수대통합”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장병 갑질 장군 영입에 대한 책임 추궁을 피하기 위해 ‘묻지마 보수 통합’을 제안하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며 “최소한의 교감이나 소통도 생략한 일방통행식 뚱딴지 제안”이라고 평가했다.

이 원내대표는 “제안을 받은 사람들도 황당해 한다는 얘기가 들려오고 있다”며 “폭탄이 터지면 더 큰 폭탄을 터트리는 시선회피용 폭탄던지기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 역시 이날 논평을 통해 “황교안 대표는 ‘보수통합의 텔레파시’가 통한 것처럼 행세했지만, 정작 통합의 대상자들에게 ‘텔레그램 한 통’도 보내지 않았다고 한다”며 “12월 보수통합 주장은 한달 안에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어 보이겠다고 선언한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불편한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내용도 없는 보수 대통합을 발표하기 보다는 보다 진심을 갖고 열정으로 난국을 헤쳐 나가야 한다”며 “그것이 야당이 살 길이고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를 누가 자문하는지 참 안타깝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당사자도 갸우뚱...이혜훈 “황교안, 통합 처음이라”
홍문종 “황교안 입지 좁아져...누가 조언했는지 잘못했다”

‘변혁’에 소속된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황 대표가 물밑 조정 없이 ‘보수대통합’을 제안한데 대해 “황 대표가 통합은 처음 해보는 게 아니냐. 참모들도 통합이 처음일 것”이라며 과정에서 미숙함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통합은 수많은 물밑접촉을 통해서 주요 의사 결정권자들 사이에 개략적이나마 큰 그림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고, 국민들 앞에 모양새를 갖추는 방식으로 공개를 하게 된다. 그렇게 안하면 일이 안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이제 공식협의체를 만들어서 이제부터 합의를 이뤄나가자(는 것은 문제가 있다). 합의 도출도 어렵지만 그 과정에서의 갈등과 이견들이 여과없이 그대로 노출되는 것은 아름답지 않다”며 “그래서 통합의 효과가 다 없어져버린다. 이런 부분이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황 대표가 갑작스럽게 보수대통합 발언을 꺼낸 것에 대해 “외부에 아젠다를 만듦으로 해서 당 내에 이뤄지고 있는 여러가지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누가 옆에서 조언했는지 모르겠지만 잘못 조언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들어보니 황 대표로 총선을 치르는게 되겠느냐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고, 바른정당계에서 오신 분이나 지금 나가 계신 분들을 아우르는 ‘비상대책위원회’로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황 대표 입지가 상당히 많이 좁아지고 있다”며 “친황(親黃)계 사람들은 세력 있는 곳에 쫓아다니는데 익숙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황 대표가 어려울 때 도와줄 수 있는 여건이 안 되고,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도 있는 것이 간파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지원 “리더십 문제...‘위기탈출용’ 보수대통합 실패할 것”

박지원 대안신당(가칭) 의원은 “황 대표가 어떻게 됐든 대통령을 해보려고 하는데 지금 수렁에 빠졌다. 박찬주 전 대장 논란 등으로 리더십 문제가 여러가지 복잡하니 ‘보수대통합’이라는 기치를 들고 일어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 의원은 “이 국면을 탈출하고 전환해 보려고 일부 보수 언론·기관에서 요구하는 보수대통합을 선언했지만 황교안 대표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아니다”라며 “이 대표처럼 자기는 출마하지 않겠다, 대권후보로 나서지 않겠다는 등의 희생을 하면서 뭉치자고 해야하는데 희생의 각오를 밝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박근혜 강을 넘자’고 하는 유승민, 원희룡, 남경필, 오세훈, 김무성 등 기라성 같은 차기 대선 후보들이 황 대표에게 ‘좋다, 그러면 같은 반열에 서자. 대신 당신은 그 리더십으로는 안 된다’고 하고 있다”며 “결국 위기탈출용 보수대통합론은 실패 할 것이고, 황교안 대표만 자꾸 나락으로 빠져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