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2단계 2027년까지 부지 조성 완료 계획, 박람회 시설 건립에 적극 활용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부산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 제공=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부산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 제공=연합뉴스>

부산 벡스코 국무회의에서 정부가 12일 오전 '2030 부산 세계박람회 개최계획안'을 보고한 가운데, 부산항 북항 일원에서 개최될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는 북항 재개발사업과 상생·윈윈 전략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에 따르면 해수부는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 구역 기존 시설을 박람회 행사에 활용하는 한편,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부지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박람회 부지로 적극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이 당초 2030년까지 기반시설 조성을 완료하는 게 목표지만, 사실상 2027년 이전까지 부지 조성을 완료한다. 철도시설 이전도 2026년까지 마무리한다.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부지 143만㎡ 전체는 매각·임대 등을 통해 엑스포홀, 엑스포센터, 대주제관 등 박람회 시설이 건립된다. 특히 정부는 오는 2021년 5월 박람회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까지 박람회 기본계획(산업부)과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계획(해수부)을 연계 수립할 계획이다.

또 박람회 현장 실사단이 북항을 방문하는 2022년 하반기에는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이 완료돼 1단계 지구에 박람회 주제공원(18만㎡) 조성이 마무리되고,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역시 기반시설 조성에 착수하게 된다. 사전 박람회 인프라 조성으로 박람회 준비기간이 대폭 단축되고, 현지실사 등 유치활동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북항 1단계 재개발사업은 2022년 초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고,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기반시설 기준)은 2022년 초 착공해 당초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해수부가 북항재개발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항만(컨테이너 부두 등)·철도시설을 선제적으로 이전해 박람회 부지로 제공할 수 있어 엑스포 유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람회와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의 사업기간이 서로 비슷한 데다 박람회 사후 활용방안 역시 해양, 전시·컨벤션, 문화사업 등으로 북항 재개발사업 콘셉트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상호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전망이다.

이날 국무회의에 처음 참석한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는 부산에겐 큰 도약의 기회"라며 "부산이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함은 물론 후속 성과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챙기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