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속 대상’인 백운계곡 상인들도 탄원서 제출
이재명 범대위 서명운동, 여권 인사 대거 참가
이 지사 지지층의 탄원 의지에 여권이 편승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이경민 기자] 지사직 당선무효 위기에 처해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여권 및 시민사회의 구명 운동이 여러 각도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정치적 라이벌이었던 전해철 의원이 대법원에 이 지사에 대한 탄원서를 써낸 데 더해 최근에는 이 지사에게 단속당한 포천시 백운계곡 상인들마저 이 지사 구명 탄원에 나서는 등 이 지사에 대한 구명 움직임이 각계각층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 계곡을 불법 점거해 영업을 벌이다 단속된 포천시 백운계곡 상인들은 13일 백운계곡상인협동조합의 이름으로 “14일 중으로 이재명 경기지사 탄원서를 포천시에 접수할 예정”이라면서 “우리를 단속했지만 어쨌든 불법 영업이었고, 그 동안 누구도 못 했던 백운계곡 양성화에 이 지사 같은 실행력 있는 분의 힘이 필요할 것 같아서 탄원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이 지사는 ‘경기도의 강력 단속에 손해를 보시는데도 이러시니 감사합니다. 이런 분들이 바로 나라를 떠받치고 세상을 바르게 만드는 주인들입니다’며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

이뿐만이 아니다. 오는 20일 대법원에 일괄접수될 ‘경기도지사 이재명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의 탄원서에는 무려 12만 명이 서명했다. 서명자 명단에는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 애니 밀러 기본소득 지구네트워크 설립자, 원혜영·임종성·김두관·제윤경·유승희·안민석·박지원·전해철 의원, 이재정 경기교육감,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등 시민사회와 여권 전반의 인사들의 이름이 올라가 있다.

범대위 측은 ‘폴리뉴스’와의 13일 통화에서 “11만 여명에 달하는 일반인 탄원자들이 경기도민인지는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밝히면서 “다만 가장 많은 서명을 받은 곳은 지난 서초동 촛불집회 현장”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에 대한 반감이 있다고 알려진 문재인 대통령의 열혈 지지 성향의 사람들이 많았던 서초동 촛불집회에서 이 지사의 탄원서 서명이 많이 이뤄졌다는 것은, 최근 시도되고 있는 여권 정치권에서의 ‘원팀’ 기조가 일반 유권자층에게도 확산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실제로 이 지사와 전해철·김진표·박광온·정성호 의원간의 10일 회동에서 찍은 사진을 이 지사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리자 이 지사를 지지하는 누리꾼들은 “이건 좀 아닌 것 같다”면서도 “지사님만 믿고 가겠다”며 절반 정도의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발등에 불이 떨어지니 이제서야 이재명 지지자들 표가 필요한가 본데 이미 늦었다. ‘이재명 죽이기’하던 자들에게는 결코 표를 주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라는 댓글이 추천을 많이 받았다.

‘조국 사태’ 등으로 인해 범여권의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총선을 앞두고 위기의식을 느낀 이 지사와 여권이 이 지사 지지자들의 순수한 탄원 의지에 편승한다고도 볼 수 있다. 이 지사는 12일 당정청 지방정부 합동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일선에서 불필요한 갈등과 대립이 격화되고 있어서 우리는 원래 한팀이었다는 것을 보여드리려고 했다”며 “의도하지 않은 분열의 모습이 자칫 국민들에게 실망을 드릴 수 있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이었다”고 ‘원팀 정신’을 강조했다. 친문·비문으로 나뉘어 갈등하는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반면 대법원에서의 유죄 판결과 그에 따른 지사직 상실이 확실하기에 그에 대해 미안함을 느끼고 일종의 명분을 쌓기 위해 이 지사에게 정치적 빚을 진 정치인들이 나서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13일 최근 여권의 ‘이재명 감싸안기’를 두고 “이재명 지사 판결에 따라 미안할 수도 있을 사람들이 먼저 움직이는 것일 수도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