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 부차관보 “트럼프, 개인 변호사 통해 우크라이나 압박”
민주당 “조사 통해 대통령의 헌법상 의무 위반 가릴 것”
트럼프 “청문회 1분도 보지 않았다...청문회는 사기극”

미국 국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 청문회가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 미국 국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 청문회가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초미의 관심사가 된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둘러싼 하원의 첫 공개 청문회가 13일(현지시각) 열렸다.

이날 하원에서 열린 공개 청문회에는 전미에 생중계 되었으며 첫 증인으로 윌리엄 테일러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 대행, 조지 켄트 국무부 유럽·유라시아 담당 부차관보가 출석해 이번 사건과 관련된 여러 의혹에 대한 증언을 했다.

CNN, AP통신등 미 유력매체들은 테일러 대행이 증언에 앞서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측에 어떤 지원도 제공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말을 백악관 관리에게 들었다”고 말하며 “이로 인해 나는 매우 곤혹스러웠다. 나는 지난 5월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 ‘만약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정책이 바뀐다면 사임 하겠다’고 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켄트 부차관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 등의 인사가 우크라이나 압박에 동참하지 않은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에 대한 비방전을 펼쳤다”며 “줄리아니는 비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우크라이나 측에 정치적 동기가 있는 수사에 나서도록 영향을 미치려 했다”고 증언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다른 나라들의 정치적으로 연관된 조사에 관여하라고 요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청문회를 주관한 민주당 소속의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탄핵조사는 미 국민이 대통령에게 기대하는 어떤 종류의 행위 도는 위법행위에 대한 시험이다”며 “의회는 조사를 통해 대통령의 헌법상 의무 위반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공개 청문회에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불쾌감을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하원에서 청문회가 열렸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청문회에서 우스갯소리를 한다고 들었다”며 “나는 터키 대통령과 함께 있었기 때문에 청문회를 1분도 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지금 너무 바빠서 청문회를 볼 수 없다. 그것은 사기극이다”며 “나는 청문회가 끝나면 보고를 받게 될 것”이라며 청문회에 대한 입장을 미뤘다.

이어 공화당의 데빈 누네스 하원의원(정보위 간사)역시 청문회에 대해 “미디어에 의한 깊게 조작된 비방 캠페인이다”며 청문회 개최를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위기로 까지 번진 ‘우크라이나 스캔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나눈 이야기가 밖으로 알려지면서 문제가 된 사건이다.

당시 뉴욕타임즈는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원조사업을 거론하며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 헌터 바이든의 행정을 조사할 것’을 주문했다며 이 문제를 자신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등과 논의하라고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요구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원조 중단을 압박했다는 의혹들이 제기된 바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대선의 유력주자 중 한명인 바이든 전 부통령을 곤경에 몰기 위해 이 같은 일을 벌였다’고 주장하며 하원 청문회를 강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