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난소증후군은 난소에서 배란이 잘 되지 않는 질환을 뜻한다.  대표적인 증상은 부정출혈이 자주 나올 때나 생리가 불규칙할 때로 볼 수 있다.

보통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월경은 두꺼워졌던 자궁 점막이 떨어져 나가면서 출혈과 함께 배출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생리주기나 양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것을 생리불순이라고 한다.

생리불순은 체력이 저하되거나 스트레스와 호르몬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나타나며 또한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같은 질환에 대한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만성 무배란, 염주 모양의 10개 이상의 난포관찰, 고안드로겐혈증 검사 결과 위 3가지 증상 중 2가지 이상에 부합될 때 진단하게 된다. 부정출혈, 생리불순, 무월경을 대표적인 증상으로 생리통, 다모증, 비만, 탈모 등 전신적인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고 배란이 일정하지 않아서 난임의 가능성이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난소기능 저하와 여성 호르몬 불균형을 주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환자들의 검사결과를 살펴보면 대다수 난소 나이라고 하는 난소예비력(AMH)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고 있고 난포자극호르몬 수치(FSH)와 황체형성호르몬 수치(LH) 역시 매우 불균형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좋은 음식은 야채, 잡곡밥, 생선과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등이다. 음식의 조류도 중요하지만 규칙적인 식습관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핵심이다. 또한 좋은 음식을 안 먹는 것보단, 나쁜 음식을 안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인슐린 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배란을 억제할 수 있다. 인스턴트 음식의 첨가물 및 비닐이나 플라스틱에 들어있는 환경호르몬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여성호르몬처럼 작용하기 때문에 정상 호르몬을 교란해서 배란이 억제될 수 있다.

그밖에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심인성 원인에서 오는 경우도 있으며 무리한 다이어트에서 오는 배란 이상도 많아지고 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의 경우 규칙적인 배란 주기 회복을 통해 임신 기회를 확보하고 수정란이 안정적으로 착상할 수 있도록 건강한 자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치료가 불가피한 경우 신뢰할 수 있는 검사를 통해 치료 종결 이후에도 난소 예비력(AMH)의 정상화와 호르몬 수치(LH,FSH)도 안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지 여부도 전문의와 상담해볼 필요가 있다.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한 원인을 찾아 정확한 상태진단과 개개인 상태에 알맞은 맞춤형 치료가 진행되어야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진료하며 개인 맞춤 한약과 한방요법을 통하여 호르몬의 균형을 안정화 시키고 난소의 기능을 회복시켜 정상적인 배란과 생리를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본래의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한방 요법이 자연스러운 방식이기 때문에 치료 종결 이후에도 규칙적인 생리를 유지 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이음여성한의원 김우성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