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여드름은 사춘기 시절에 나타나는 피부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는 성인이 된 이후에도 나타날 수 있는 피부 질환으로 남녀노소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피부 질환 중 하나이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이를 일시적인 증상으로만 여기고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여드름 및 여드름흉터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하지 않고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드름은 모낭피지선 단위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다. 이러한 여드름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은 다양한데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고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습관 및 식습관, 수면 부족 혹은 생리 및 임신 등의 여러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는 피지선이 발달되어 있는 얼굴 혹은 목, 가슴 당에 많이 나타나는데 원인 및 증상에 다라서 면포성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낭종성 여드름 등의 종류로 나누어질 수 있다. 이는 증상에 따라 초기 압출만 잘해줘도 원인균을 제거하고 재발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치료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간단한 압출이라 하더라도 과정 속에서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발생하거나 여드름흉터로 자리잡을 수도 있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가 있는 피부과에서 체계적인 여드름치료 및 여드름흉터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개인 별 피부 상태에 맞는 레이저 치료를 통해서 피지선 활동을 약화시키고 재발 확률을 낮출 수 있어야 하며 근본적인 원인 치료를 통해 재발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드름 및 여드름흉터가 발생하기 전 예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꾸준히 각질제거 및 모공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위생관리에 신경을 쓰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 및 식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길러 주는 것도 중요하다.

여드름 및 여드름 흉터 치료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증상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치료 경험이 풍부한 피부과전문의에게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또한 여드름 치료 장비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는지, 개인별 맞춤 치료가 진행되는지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글: 대전 서구 에스티피부과 김윤동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