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시대정신과 국민적 야망 담았다...세부사항 심도있는 논의 할 것”
당내 반발 우려에 “찍어내기 위한 룰 아냐...정의로운 룰 만들면 의원들도 납득할 것”

박맹우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맹우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황교안 대표가 '단식'하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은 21일 “21대 총선시 현역의원 절반 이상을 교체하는 개혁공천을 할 것”이며, “교체율을 높이기 위해 현역의원 3분의 1이상 컷오프를 실시하기로 했다”며 ‘공천쇄신안’을 전격 발표했다. 

박맹우 총선기획단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2020 시대정신과 국민적 여망을 담아서 이같이 결정했다”며, “향후 공천방향과 컷오프에 관한 세부사항은 치열하고 심도있는 논의를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박 단장은 이어 “앞으로도 한국당은 과감한 쇄신과 변화를 실천해서 국민의 신뢰와 기대를 되찾는데 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브리핑 이후 기자들을 만나 “2020 시대정신, 또 국민들이 쇄신을 바라고 있는 이 즈음에 부응하기 위해 현역의원 50% 교체율을 말씀드렸고, 그걸 위해서는 이 정도의 컷오프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내용의 발표가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단식 시점과 전혀 상관이 없다고 밝혔으며, 황 대표가 이러한 공천룰에 대해서 아직 보고받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큰 폭의 ‘컷오프’에 현직 의원들이 반발할 것이라는 지적에 이진복 총선기획단 총괄팀장은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이것이 얼마나 공정한 룰이냐(는 것이 관건)”이라며 “과거에 누구를 찍어내기 위해 하던 그런 룰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공명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룰을 만들면 의원들도 납득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전희경 의원은 “큰 차원의 목표를 제시한 것이다. 이 목표를 향해가기 위해 누가 봐도 공정하고, 객관적이고, 수긍할 만한 기준을 만드는 것에 우리의 성패가 달려있다”며 “오늘 밝힌 이 목표치에 도달하면서 그러면서도 당 내의 모두가 인정할만한 구체적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작업을 신중하면서도 신속하게 해내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