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비상행동 선포 “개혁 고지 눈 앞에...패스트트랙 기필코 완수”
평화당, 천막농성 시작 “연동형 비례제 반드시 관철...의원정수 확대 국민설득 나서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4당 합의 패스트트랙법 즉각 통과 정의당 비상행동'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4당 합의 패스트트랙법 즉각 통과 정의당 비상행동' 선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이 28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간 ‘준연동형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등 사법개혁안의 통과를 촉구하면서 무기한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여야4당 합의 정치·사법개혁법 통과를 위한 정의당 비상행동선포식’을 갖고 국회 본청 앞에서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돌아가며 농성을 시작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어제 선거법이 본회의에 부의되었고 12월 3일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이 국회에 부의되어 본회의 통과만 남겨두고 있다”며 “이제 개혁의 고지가 눈앞에 있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전날 있었던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정의·평화·대안신당(가칭)의 ‘4+1 협의체 회동’에 대해 “큰 원칙의 합의는 끝났다. 이제 법안 통과 과반의석 확보를 위한 미세 조정만 남았을 뿐”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제도 마지막 협상에서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은 국민들이 동의하고 초당적으로 협의한 선거제도 개혁의 제1의 원칙은 비례성과 대표성을 확대하는 것”이라며 “기필코 완수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같은 시간 민주평화당도 국회 본청 앞에 천막 농성장을 설치하고 ‘선거제 개혁을 위한 국회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민주평화당 강령 1조, 거대양당제를 극복하고 다당제를 실현한다는 목표에 따라서 지난 1년 반에서 2년 동안 우리는 선거제 개혁을 위해서 투쟁해 왔다”면서 “국민들이 정치를 희망으로 삼을 수 있도록 국민행복 시대를 열기 위해 반드시 연동형 비례제를 관철 시키겠다”고 밝혔다. 

또한 정 대표는 “300명 정원을 10% 늘리는 논의를 하기로 합의한 작년 12월 15일, 1년 전 합의에 기초해서 지역구 손대지 말고 10% 증원하여 330명, 국회의원 세비 삭감과 특권 삭감을 통해서 대국민 설득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한편 대안신당은 오는 29일 조찬 회동을 가지고 선거제 개혁, 검찰개혁 등 패스트트랙 사안을 심도있게 논의하고 당론을 정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