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현대인의 만성질환으로 여러 합병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질병이다. 손발이 저리고, 땀이 잘 나고, 목과 어깨 부근의 근육이 자주 뻣뻣해지면서 통증도 느낀다. 이렇게 일상생활을 침범하는 질환인 고혈압은 약으로 혈압을 정상 수치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약을 먹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해서 평소에 혈압 수치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는 식단 관리가 필수다. 물론 운동을 하며 체중을 정상 체중으로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쉽게 받지 않는 환경에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먹는 식품이 혈관에 직결되기 때문에 혈압에 영향을 주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혈압에 치명적인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고혈압을 낮출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그중 비트가 혈관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하다. 혈관 관리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고혈압 환자들이 많이 섭취하는 식품이다. 

비트에 다량으로 함량 된 베타인이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합성과정에 영향을 미쳐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시킨다. 해서 콜레스테롤이 쌓이며 좁아진 혈관 벽이 원상태로 돌아가 혈압이 낮아질 수 있다. 또한, 미네랄과 식이섬유, 질산염, 각종 비타민 및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나트륨과 반응해 혈압 수치를 낮춰준다.

이처럼 여러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어서 식단관리 시 쉽게 섭취 할 수 있다.

한편,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자라는 농작물이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품질이 좋으며, 다양한 품종 중에서도 제주비트가 유명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