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신남방·신북방 정책 두 축 함께 발전시켜 나갈 과제 남아, 미래가 달린 일”

문재인 대통령은 2일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마무리 된 것과 관련해 “아세안은 단순한 협력의 대상이 아니라 함께 살아갈 친구이고, 상생번영의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제 신남방정책은 본궤도에 안착했고, 아세안과 우리의 협력은 더욱 넓어지고 깊어질 것이다. 아세안의 역동성과 성장 잠재력은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고, 우리의 경험과 의지는 아세안의 성취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신남방정책의 가장 큰 동력도 아세안과 우리를 함께 하나로 묶어줄 가장 단단한 힘도 존중과 배려, 이해에 있다”며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신남방정책을 더욱 성숙시키는 한편 신남방·신북방 정책의 두 축을 함께 발전시켜 나갈 과제가 남았다. 우리의 미래가 달린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과 아세안 각국은 기존의 한-아세안 FTA와 RCEP에서 더 나아가 양자 FTA 네트워크를 확대하기로 뜻을 모았고, 제조업부터 첨단 과학기술산업, 금융, 스마트시티, 도로·철도·항만 등 인프라, 농업, 해양수산,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경제 협력의 폭과 규모를 키우기로 했다”고 한-아세안 협력 확대를 얘기했다.

특히 “아세안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메콩 국가들과는 최초로 별도의 정상회의를 가졌다. 메콩 국가들의 잠재력과 우리의 경험이 합쳐질 때 함께 나눌 무궁무진한 미래가 열린다는 것을 확인했고, 앞으로 매년 정상회의 열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한-메콩 협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오가는 사람이 늘수록 한-아세안 관계의 뿌리가 튼튼해진다. 비자제도 개선과 항공확대, 청년 교류와 한국어 교육 강화, 다문화 가족 지원, 치안 협력 등 인적․문화적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한-아세안 교류 확대도 설명했다.

아울러 “한-아세안 대화에서 최초로 한반도 문제를 특별히 논의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가진 것도 의미가 크다”며 “아세안 정상들은 한결같이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 노력과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 구상을 지지했다. 아세안의 지지는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든든한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또한 국방과 방산 협력, 전통·비전통 안보 위협에 대한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한 것도 우리의 안보와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