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 이외에도 남북 간 협력분야 많이 있어”
통일부, UN안보리 제재 감안...향후 남북간 문화·민간 교류사업 확대 전망
“北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평양 남북정상회담' 합의 유효, 대화 통해 관광 정상화 할 것”

김연철 통일부장관 <사진=연합뉴스>
▲ 김연철 통일부장관 <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최근 정부가 원산과 갈마의 공동개발 의사를 북한에 전달했다’는 보도에 대해 “원산과 갈마에 대한 투자 문제는 전망과 조건, 환경이 마련되어야 논의가 가능하다”며 “우리가 북한에 제안한 것은 구체적 안이 아니라 대략 여러 가지 논의를 할 수 있다는 정도”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동해 관광특구 공동개발’에 대해서도 “9·19 남북정상회담 합의사항 중 하나였다”며 “금강산-설악산 권역을 연계해 발전시켜나가자는 것은 남북관계에서 오래된 공통의 목표로 통일부도 강원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다”고 거론했다.

김 장관은 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 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이 같이 밝히며 최근 남북관계에 대한 진단과 더불어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이날 김 장관은 ‘경색국면이 지속되고 있는 남북관계’에 대해 “남북관계의 독자적 역할 공간을 찾고, 확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북미관계의 돌이킬 수 없는 전환을 위해서도 남북관계가 할 수 있는 역할들이 분명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남측 시설의 철거’를 지시한 것에 대해 “금강산 관광 이외에도 아직 남아 있는 남북 간 협력의 공간들을 발굴하고 넒히겠다”며 “북한이 호응만 해준다면 당장 실천 가능하면서도 남북 간 모두에 도움이 되는 협력 분야가 많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 협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입장 차이가 여전한 상황이다”며 “비록 서로의 생각이 달라도 남북관계의 모든 문제는 대화를 통해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다. 남북이 지난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조건이 마련되는데 따라 금강산 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기로 한 합의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언급했다.

김 장관이 이날 금강산 관광 이외에도 남북협력의 공간이 많다고 밝힘에 따라 정부는 향후 UN안보리 대북제제 영향 밖에 있는 문화·민간 교류사업에 집중할 것이 예상된다.

남북은 이미 ‘겨레말큰사전’사업, 개성 만월대 발굴사업, 국제 스포츠대회 공동참여, 남북사회문화교류사업,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한 바 있기에 대해 이 같은 사업들에 대한 지원을 늘려갈 것으로 전망된다.

北도발 “똑같이 대응하는 것은 미래 지향적이지 못해...넒은눈으로 봐야 해답 있어”

北美 핵 협상...“양측 모두 유연한 태도로 대화해야”

 

김 장관은 이날 자신에게 제기되는 비판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김 장관은 ‘최근 북한의 잇다른 도발에 통일부가 저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비판에 “우리도 북한과 똑같이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그리고 북한이 무엇을 해야만 우리도 무엇을 할 수 있다는 식의 엄격한 상호주의를 외치는 목소리도 있다”며 “그러한 접근은 현상을 유지하거나 악화시킬 수는 있어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지는 못한다. 좁은 눈이 아니라 넓은 눈으로 지금의 상황만이 아닌 역사의 연장선 위에서 남북관계를 바라보면 해답이 있다”며 다른 방향으로의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북간의 역사를 돌아보면 언제나 부침이 있었다”며 “전진과 후퇴를 거듭하면서도 점진적 발전으로 나아간 경험을 복기할 필요가 있다”며 평화적인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장관은 최근 통일부가 진행하고 있는 여러 사안에 대한 입장도 간략히 밝혔다.

이어 금강산에 있는 ‘컨테이너 숙소’의 정리에 대해서는 “관광이 중단된 이후 오랫동안 방치된 수백개의 컨테이너 숙소는 정비할 필요가 있다”며 “과거 금강산 관광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숙소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컨테이너를 사용한 적이 있는데, 지금 금강산 지역에 340개 정도 시설물이 있다.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 관리되지 못한 채 방치됐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정부가 그럼 철거 입장을 받아들이고 북한에 전달 했나’는 질문에 “우리가 정비라고 북한에 설명해도 북한은 철거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하며 사업자(현대 아산)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금강산 관광에 대해서는 남북 간 입장차가 여전히 있다”며 “북한은 일관되게 철거입장을 밝히고 있고 우리는 정비 필요성에 공감한다는 정도로 이야기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북미간 비핵화 협상에 대한 전망을 두고는 “북미 양측간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한 치 앞을 내다보기가 매우 어렵다”며 “협상의 진전을 향한 의지는 양측 모두 여전히 확고하다고 본다. 북미 양측 모두 더욱 유연한 태도로 대화를 다시 이어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