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 A행정관 “고인 ‘앞으로 내가 힘들어질 것 같다. 개인적으로 감당할 일’이라 했다”

청와대는 숨진 청와대 전 특감반원을 ‘백원우 첩보 문건 관여 검찰수사관’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특감반원’으로 지칭하는데 대해 “고인을 그렇게 지칭하는 것은 그 자체로 허위이자 왜곡”이라며 고인의 명예를 훼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일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일부 언론이 숨진 검찰수사관을 이처럼 의혹에 연루된 인사로 규정한 명칭을 사용하는데 대해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 무엇을 근거로 고인을 이렇게 부르는지 묻겠다. 청와대는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 없다. 고인이 해당 문건과 관계되어 있는지도 아무것도 확인된 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 대변인은 또 “A 행정관은 ‘김기현 사건에 대해 당시 전혀 몰랐고, 관심도 없던 사안’이라며 울산 방문에 대한 경위와 고인과의 통화 내용을 밝혔다”며 고인이 된 수사관과 울산에 동행한 민정비서관실 A행정관의 말도 전했다. 

그러면서 “고인은 지난달 21일(울산지검 조사 전날) 민정비서관실 관계자(행정관 B)에게 전화를 걸어 ‘울산지검에서 오라고 한다. 갈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왜 부르는지 모르겠다. 우리는 울산 고래고기 때문으로 밖에 없는데 왜 부르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고 한다”고 했다.

이어 “고인은 한 시간 뒤 A행정관에게 전화를 걸어 ‘솔직히 우리가 울산에 간 게 언제인지 알고 싶어 전화했다’라며 오히려 울산방문시기를 물어왔다고 한다”며 “수사 직후인 24일 고인은 또다시 A행정관에게 전화를 걸어와 ‘앞으로 내가 힘들어질 것 같다. 그런 부분은 내가 감당해야할 것 같다. A행정관과 상관없고, 제 개인적으로 감당해야할 일인 것 같다’라고 말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또 고 대변인은 A행정관의 밝힌 울산 방문 경위도 전했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A행정관은 “울산 고래고기 사건으로 검찰과 경찰의 다툼이 언론에 크게 보도된 상황에서 본인은 2018년 1월 11일 고인과 함께 KTX를 타고 울산에 가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본인과 고인은 우선 울산해양경찰서를 오후 3시쯤 방문해 고래고기 사건에 대한 내용과 의견을 청취하고 나왔다. 이후 본인은 울산 경찰청으로, 고인은 울산지검으로 가서 각 기관의 의견을 청취하기로 했다”며 “본인은 오후 5시 넘어서 울산 경찰청에 있는 경찰대 동기 등을 만나 경찰측 의견을 청취한 뒤 귀경했다”고 얘기했다.

이어 “고인은 울산지검으로 가서 의견을 청취하고 따로 귀경했다. 다음날 오전 사무실에서 울산 방문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던 중, 당시 문무일 총장이 울산 고래고기 사건 관련 대검 감찰단을 내려보내 수사심의에 붙인다는 보도가 있어 보고서에 반영한 바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