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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

한남3구역, 박원순 시장에게 탄원서 제출 전망...1인 시위도 진행

[폴리뉴스 노제욱 기자] 한남3구역 조합원들이 답답한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나섰다. 한남3구역 조합원들은 탄원서와 서명서를 작성해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1인 시위에 나선 조합원도 있다.

3일 한남3구역 조합원에 따르면 현재 조합원들은 박 시장에게 제출할 탄원서와 서명서를 모집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탄원서의 발신자를 명기하는 부분에는 ‘한남3구역 평조합원 모임’이라고 표기돼 있다.

탄원서 내용에서 “조합 집행부라는 사업주체 입장으로서가 아니라, 조합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입장에서 민생 차원의 애로를 피력하고 탄원하는 바이며, 평소 시민의 민생문제에 관심을 가져오신 시장님의 입장에서 이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계신 것인지 듣고자 함”이라고 밝혔다.

이어 “20년 전 시작됐던 재개발의 꿈은 몇 번의 정권이 바뀌고 몇 번의 시장이 바뀌는 동안 수차례 기본계획이 바뀌고 그때마다 사업은 원점으로 되돌아갔으며, 그간 보수조차 못해 온 집들은 군데군데 물이 새고, 곰팡이 투성이가 됐다”고 한탄했다.

또한 “저희는 서울시의 재개발 정책이 수없이 바뀌고, 공공건축가의 설계나 고도제한 등 여타 지역에 비해 수익성 낮은 안으로 억울함을 겪으면서도 말없이 시의 심의 기준과 지시에 따라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데 이제는 시공사를 선정함에 있어서조차 유독 한남3구역 경우에만 여태까지 없어 온 특별한 잣대를 들이대며 마치 우리 조합원들의 귀책사유라도 있다는 듯 일방적인 행정명령과 언론보도로 사업을 지연시키는 모습을 보니, 실망을 넘어서 무소불위의 행정력이 연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저희가 바라는 것은 이제라도 기존의 입찰 3사와 협의해 법규상 문제 되는 지적사항들을 제거하고 입찰조건들을 수정한 후 조속하고 조용히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라며, “시공사 선정이 늦어져 사업이 지연될수록 세대 당 한해 수천만 원씩 빚만 쌓여 가는 평조합원들의 입장을 헤아려 주십사 당부드리는 바이고, 또 시장님의 지혜로운 답변을 듣고자 하는 바”라고 밝혔다.

또한 한 조합원에 따르면 현재 서울시청 인근에서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피켓을 목에 걸고 1인 시위에 나선 조합원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조합원은 ‘한남3구역 평조합원 모임’의 대표를 맡고 있으며 3일부터 3일간 시위를 이어나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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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제욱 기자

건설과 부동산에 관한 모든 것을 취재합니다. 항상 사실 확인에 힘쓰며 책임감 있게 쓰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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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 1월 좌담회⑤] “이낙연, 이번 총선 통해 정치 지도자 모습 보여줘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020, 21대 총선 스타트, 변수와 전망’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의 종로출마와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가능성을 전망했다. 우선 김능구 대표는 이낙연 전 총리가 여론조사에서 대권 주자 1위를 쭉 해온 게 한 1년 정도 넘지 않았나 싶다”며 “저는 이 전 총리를 다룬 어떤 기사를 봤는데 이 전 총리가 ‘고건 전 총리의 길을 걸을 것이냐’라는 내용이었다. 고 전 총리도 행정의 달인으로서 한때 여론조사 1위를 쭉 유지하다가 갑작스레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출마 포기를 선언했었다. 그래서 이번 총선을 통해 이 전 총리 본인이 정말 정치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국민들한테 보여줄 시기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지율 1위, 이게 예전에 이회창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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