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 통과시켜야 민생도 경제도 살아나는데...국회 미적거리는 것 용납 어려워”
“연정, 실질적으론 쉽지 않겠지만 돌파구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靑 하명수사 의혹, 수사 중이라 언급 어려워...대선 지지율은 곧 오를 것”

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서울평화회의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개회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서울평화회의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개회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4일 총선이 끝나면 연립정부(연정)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금 국회가 아수라장”이라며 특히 자유한국당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조업 경쟁력이 떨어지고, 자영업이 벼랑 끝에 몰려있는 이런 상황 속에서 사실 국회가 관련 법안에 대해 많이 합의하고 통과를 시켜줘야 민생도 경제도 살아날 텐데, 지금 우리 국가경쟁력에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되는 지방자치법도 1년째 묶여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연정이 실질적으로 쉽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우리 국민들의 입장에서 보면 경제·민생·남북·관계 등이 모두 어려운데 사사건건 싸우는 모습을 보면 뭔가 돌파구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한 “민식이법도 그렇고, 미세먼지 특별법도 그렇고 모든 게 사실 다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법”이라며 “그런 법률을 인질로 삼아 국회에서 지금 미적거리는 것은 도저히 용납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가 2022년까지 시내 모든 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에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하는 등 어린이 사고 예방대책을 선제적으로 내놓은 것에 대해 “작년 7월부터 준비를 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민식이법이 통과된다면) 모든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 하나의 의무규정이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국비라든지 재정지원도 가능해져서 전국 모든 지자체에서 일제히 실시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박 시장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도심권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과태료 관련 시행령 변경을 요청했다며 “현행 법률로 따지면 과태료를 25만원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0만원 선으로 낮출 수 있게 제안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지난 6.13 울산시장 선거에서 청와대의 하명수사가 있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수사 중인 사건이니까 제가 뭐라고 말씀드릴 순 없다”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대권 도전에 대해서는 “지금은 서울시장에 올인 해야 한다”면서도 “(대선 지지율은) 전국에서 응원을 해주시니까 곧 오를 것이다. 때가 되면 다 된다. 지금 아직 한참 남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