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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유통

2026년엔 초고령 사회, ‘실버푸드’ 각광

고령사회, 노년층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
섭취의 용이성 추구는 ‘키즈 푸드’와 일맥상통
고령사회 가속화되며 시장 계속 커질 것

[폴리뉴스 유재우 기자] 노년층 인구가 증가하면서 중요한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실버푸드가 각광받고 있다.
 
고령화 사회는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인구가 7%를 초과할 때, 고령 사회는 14%를 초과할 때, 초고령 사회는 20%를 초과할 때를 말한다. 한국학중앙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인구는 2000년에 총인구의 7.2%에 이르러 일찍이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지난 2018년에는 14.3%로 고령사회가 되었고 오는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CED) 회원국 중 가장 빠른 고령화 속도를 보이고 있는 국가로 평가되고 있다.

노년 인구 증가가 가속화됨에 따라 실버 푸드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 2017년 6조 4천억원이었던 고령친화식품 시장규모는 오는 2020년 17조 6천 343억원으로 175.4%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금까지 실버푸드는 유동식이 보편적이었다. 유동식이란 묽게 만들어 소화가 쉬운 음식으로 주로 수분이 많은 죽이나 미음 등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지금 식품업계에서는 영양뿐만 아니라 맛, 제품 디자인 등을 보완해 노년층의 이목을 잡으려 노력하고 있다. 예컨대 삼키는 행위가 곤란한 소비자를 위한 ‘연하식’은 물론 음식의 강도를 낮춰 씹기 편하게 만든 ‘연화식’도 개발되는 등 상품이 다변화되었다. 

실버 푸드의 관건은 ‘얼마나 씹기 쉬운가’와 ‘얼마나 소화가 잘 되는가’이다. 이는 곧 ‘키즈푸드’의 개발과도 일맥상통한다. 일동후디스는 식사의 용이함과 원활한 소화를 위해 분유에 산양유를 사용했다. 산양유는 일반 우유와는 달리 아기의 소화를 방해하는 카제인 단백질이 없다. 그리고 우유 지방에 비해 입자가 20분의 1 수준으로 작아 소화가 용이하다. 때문에 영유아를 위해 만든 분유가 소화력이 약해진 노년층에도 인기 상품이 되었다.

매일유업은 본래 신생아 및 영유아 대상으로 개발한 분유제품 생산을 성인 영양식사업으로 확대했다. 매일유업은 지난 2014년부터 성인 영양식 제품 개발에 착수한 바 있다. ‘키즈 푸드’가 아닌 주 고객층이 시니어인 만큼 용이한 소화 기능을 기본으로 영양 보충 기능에 중점을 뒀다. 매일유업은 지난 2018년 우유맛을 내는 건강기능식품 '매일 코어 프로틴'을 출시했다. 이는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등 영양 보충을 위한 파우더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이다.

풀무원은 지난 5월 뼈까지 통째로 먹을 수 있는 간편조리식품 ‘풀스케어 생선조림’을 출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올해 1월 마련한 고령 친화식품 기준에 따르면 고기를 다져 만든 떡갈비(약 26만N/㎡)보다도 더 연하다. 시력 저하나 혀 움직임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고령자도 가시를 바를 필요 없이 먹기 쉽게 만들었다. 

업계의 ‘실버 푸드’ 공략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선정한 ‘2020년 외식 경향 트렌드’ 4가지 중 하나인 ‘편리미엄 외식’의 취지를 반영한다. ‘편리미엄 외식’의 요지는 완성도 높은 식품을 편리하게 주문하여 먹는다는 것이다. 노년층은 다변화된 ‘실버 푸드’를 향유함으로써 오는 새해의 외식 경향 트렌드를 주도하는 새로운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실버 푸드’ 시장은 정부 입장에서도 개발 가치가 매우 큰 분야이다.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식품산업은 성장 가능성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산업인 동시에 정책 효과가 농·어업, 중소기업 등 연관 산업 전반에 걸쳐 파급력을 발휘하는 만큼 국가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식품 산업에 있어서도 민관 협업이 중요한 만큼 유망 시장에 정부도 의지를 갖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유재우 기자

항상 낮은 자세로 겸손하게 배우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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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 1월 좌담회⑤] “이낙연, 이번 총선 통해 정치 지도자 모습 보여줘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020, 21대 총선 스타트, 변수와 전망’을 주제로 놓고 좌담회를 가졌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의 종로출마와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가능성을 전망했다. 우선 김능구 대표는 이낙연 전 총리가 여론조사에서 대권 주자 1위를 쭉 해온 게 한 1년 정도 넘지 않았나 싶다”며 “저는 이 전 총리를 다룬 어떤 기사를 봤는데 이 전 총리가 ‘고건 전 총리의 길을 걸을 것이냐’라는 내용이었다. 고 전 총리도 행정의 달인으로서 한때 여론조사 1위를 쭉 유지하다가 갑작스레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출마 포기를 선언했었다. 그래서 이번 총선을 통해 이 전 총리 본인이 정말 정치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국민들한테 보여줄 시기가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지지율 1위, 이게 예전에 이회창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카드뉴스] 가치투자 하려는 당신,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분석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가치투자.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확히 판단해서, 기업 성장의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변동성이 큰 한국 주식시장에서 가치투자가 가능할까? 하는 의문을 가진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신흥시장에 속해, 기업이 견고한 성장동력을 갖추고 있어도 글로벌 변수에 의해 취약한 모습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수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기초 골격과 미래 성장 플랜을 탄탄히 갖춘 기업은 외부의 ‘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법이죠. 카드뉴스에서는 건강한 투자 방식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업 분석의 기본 중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고전입니다. PER 계산법으로 먼저 기업을 들여다봅니다. PER은 현재의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것이죠. PER은 기업이 얼마나 벌면 순이익이 주가와 같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주당 가격이 1만원이고 1주당 순이익이 840원이라면, PER은 11.배인데요. 주가가 1년 순이익의 11.9배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추세대로라면 이 기업이 약 12년간 순이익을 벌어들이면 내가 산 주가에 가깝다는 의미가 됩니다. PER은 그렇기에 낮을수록 좋고, 투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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