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효녀가수' 현숙이 12월 8일 방송되는 전국노래자랑 대회에 초대가수로 출연해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1959년생으로 올해 나이 예순 한살인 현숙(정현숙)은 전라북도 김제에서 12남매 중 11째로 태어나 학창시절, 동네 노래자랑에 참가해 생필품을 우승상품으로 받아오며 가수의 꿈을 키웠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20세가 되던 1978년에 현숙(정현숙)은 가수가 되기 위해 경기도 성남시로 상경했고 국민 작곡가 임종수의 스카우트로 가수에 데뷔했다.

1976년 매니저이자 가수였던 김상범의 앨범의 B면에 '끓고 있네'라는 곡을 처음으로 취입했고, 이후 '정답게 둘이서'라는 첫 독집앨범을 발표하게 된다.

현숙은 데뷔와 동시에 뛰어난 외모와 그녀만의 독특한 비음창법으로 대중들에게 시선을 끌었다. '타국에 계신 아빠에게'를 발표하고 데뷔 처음으로 가요계에 바람을 일으켰는데 그 당시 근로자들이 중동 등지에서 달러벌이에 나서던 시대상을 반영했기 때문이다.

데뷔와 동시에 이름을 날리게 된 현숙은 1980년 '정말로'를 발표하면서 트로트와 록 음악과 댄스 팝의 접목적인 다이내미컬 음악 형태를 표색적으로 나타내기 시작했다. 이 곡이 히트하여 MBC 10대 가수상을 수상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3년동안 연속수상하면서 가요계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키며 화려한 신고식을 치렀다.

당초 현숙은 '타국에 계신 아빠께'를 부르면서 아직 그 당시 자신의 나잇대와는 어울리지 않는 곡이라고 생각해, 작곡가 김정택을 찾아가서 부디 자신의 나잇대와 어울리는 그야말로 신나고 발랄한 곡을 써달라고 애원하였다고 한다. 때문에 김정택은 고심 끝에 '정말로'라는 곡을 현숙에게 선물해주었다.

이후 1980년대 초반에 인기를 누비던 가수 나미, 방미와 나란히 견주며 최고의 경지까지 올라 전성기를 이루었다. 현숙은 1982년에 '포장마차'로 활동하면서 톱 가수의 반열에 올라 모 방송국 가요 프로그램에서 몇 주간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당시 현숙이 부른 '포장마차'의 영향으로 대한민국 포장마차 매출율이 오를 만큼 파격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리고 1984년에는 태극기를 소재로 한 '건곤감리 청홍백'을 발표하여 LA 올림픽 승전보와 함께 히트하였는데, 경기장과 국민들의 응원가로 불리면서 인기가도를 달리게 됐다.

현숙이 다른 가수들과 다르게 유독 중년층과 노년층이 선호하는 가수인데 그 이유는 평소에 효심이 지극하다고 소문이 났기 때문이다. 현숙의 어머니 김순애씨가 2007년에 사망하기 전까지 함께 살면서 병간호를 해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돌아가신 어머니를 생각하면서 현재 노인들의 복지에 힘쓰고 있으며 자신의 고향 김제의 벽골제에 현숙효열비가 세워졌다.

대국민 참여형 오디션 프로그램의 원조이자 국내 최장수 프로그램인 KBS1 예능 '전국노래자랑' 진행자 송해는 1927년생으로 올해 나이 아흔 세살이다.

황해도 재령 출신으로 일제강점기에 유년기를 보냈고, 6.25 때 황해도에서 혈혈단신 월남했다. 1955년 창공 악극단으로 데뷔해 60년이 넘도록 방송과 각종 행사를 진행해오고 있다.

특히 1986년부터 30년간 KBS 1TV '전국노래자랑'을 이끌어오면서 '국민 MC', '영원한 오빠' 등의 찬사를 받으며 국민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1988년 이후로 송해가 진행을 하고 있으며 중간에 한번 개편과 함께 진행자가 바뀌었으나 시청자들의 항의와 요구가 이어져 결국 6개월 만에 송해가 다시 진행을 맡았다.

후배 연예인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게 '송해와의 술자리'라고 할 정도로 애주가로 소문나 있다.  그는 자신의 주량이 소주 다섯 잔이라고 했지만 그와 술자리를 한 후배들은 '소주 5병'이라고 증언했다.

연예계 주당으로 수문난 이상벽은 지난 2018년 12월 방송된 KBS2 퀴즈쇼 '1 대 100'에 출연해 MC가 "이상벽씨가 연예계의 소문난 주당이신데 주량이 어느 정도이신지 궁금하다"고 하자 송해와 술자리 일화를 털어놓기도 했다.

이상벽은 "에피소드가 하나 있다. 과거에 제가 송해 선생님하고 저녁 11시부터 새벽 3~4시까지 술을 마셨다. 거기까지는 기억이 나는데 다음날 아침에 옷을 그대로 입은 채 호텔에서 일어났다"며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기억이 나지 않아 호텔 프론트에 전화해서 물어보니까 직원 분이 '처음에 착시 현상인줄 알았다. 당연히 이상벽 선생님이 송해 선생님을 업고 올 줄 알았는데, 송해 선생님이 이상벽 선생님을 업고 올라왔다'고 전해주더라. 그 정도로 험하게 술을 먹던 시절이 있었다"고 회상했다.

1980년 첫 방송된 '전국노래자랑'에서 진행자를 맡아 올해로 30년 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송해는 회당 300만원의 출연료를 받고 있다.

'전국노래자랑'이 한 달에 4회 방송되기 때문에 한 달 기준으로 1200만원 가량을 받는 셈이다. 연봉으로는 1억 4400만원에 달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