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연이재한의원 김대현 원장
▲ 천안 연이재한의원 김대현 원장

맞춤형 탕약, 한약재 성분을 정제하여 추출한 성분을 주입한 약침, 통증을 줄이는 추나요법 등 다양한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는 질환은 매우 다양하다. 극심한 가려움에 밤잠을 설치는 아토피, 전염 가능성이 커 가족 모두가 유의해야 하는 물사마귀, 매달 반복되는 생리통, 운동할 때 늘 조심해야 하는 스포츠부상 등이 있다.

그러나 같은 질환에 걸린 환자라고 하더라도 통증을 느끼는 부위, 유형, 진행 정도가 각각 다르기 에 획일적인 치료 방법을 적용하면 호전되지 않거나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따라서 의료진이 진단할 때는 환자의 현재 신체 상태와 질환의 유형, 평소 식습관과 생활환경을 충분히 고려한 후 맞춤형 치료를 계획해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심층상담과 함께 환자에게 나타난 질환의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환자가 미처느끼지 못한 문제까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정밀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정밀 검사 기기는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체온 조절 기능이 정상적인지, 피부의 열배출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적외선 체열검사, 무의식중에 받고 있을 스트레스까지 찾아낼 수 있는 뇌파검사, 기본 체성분뿐만 아니라 부종, 세포내수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체성분 검사, 척추의 휘어짐과 골반의 틀어진 정도를 체크할 수 있는 모아레 체형검사 등이 있다.

심층상담과 정밀검사를 마치고 구체적인 치료 계획이 이뤄졌다면 환자의증상을 개선하고 재발을 막기 위한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이때 적용할 수 있는 한방 치료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탕약이다.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는염증을 완화해 회복력을 높여줄 수 있고 매달 생리통을 겪는 환자에게는 생리통의 유형에 따라 맞춤 탕약을 처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형에 맞는 보약도 조제가 가능하다. 한창 자랄 시기에 또래 아이들보다 키가 자라지 않아 걱정일 때는 성장부진 유형에 알맞은 성장보약,집중력을 키우고 건강을 지켜야 하는 학생에게는 수험생 보약등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본인의 질환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해봐야 한다. 먼저 의료진이 환자의 상태와 특별한 사항을 충분히 고려한 후 맞춤형 치료를 계획하는지,탕약을 복용하고자 한다면 탕전실의 위생 관리와 한약재 관리는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등을 확인한 후 내원하는 것이 좋다.

글 : 천안 연이재한의원 김대현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