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런한 치아는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으면 부정교합이 생기고, 양치질이 잘 안 돼 치주질환이 생기기 쉽다. 흔히 치아 교정은 어릴 때 한다는 인식이 많은데, 기대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중년층의 교정도 늘고 있는 추세다.

특히 노년에 식사를 잘 하기 위해서는 치아를 바로 세울 필요가 있으며, 이는 교정 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최근에는 티가 잘 나지 않으면서도 치아를 재배열하는 다양한 교정 장치가 인기를 끌고 있다. 먼저 대표적으로 ‘클리피씨 교정’은 슬라이딩 도어를 이용한 자가 결찰방식 브라켓을 이용해 치아의 이동이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식이다. 

치아색의 브라켓 사용으로 심미성이 띄어나고 다른 교정 방법과 비교해 교정기간을 단축해주는 등 장점이 많다. 또한 자가결찰 방식으로 돌출입 교정이나 덧니 교정에도 효과적이다. 슬라이딩 도어가 와이어를 잡아줌으로써 철사가 자유롭게 미끄러지도록 도와주고, 이는 치아 이동의 마찰력을 감소시켜 더욱 빠르게 교정이 이뤄질 수 있게 돕는다.

더불어 ‘세라믹 교정’ 역시 치아색과 유사한 브라켓으로 심미성과 교정 효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교정 방법이다. 메탈 브라켓보다 심미적으로 우수하며 성능 면에서도 뛰어난다. 특히 비용도 저렴해 ‘국민 치아교정’이라 불릴 만큼 대중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치아교정이다. 세라믹 브라켓은 변색이나 착색이 되지 않아 관리가 용이하며, 교정 후 장치 제거 시 잇몸이나 치아에 대한 손상이 적어 안전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많은 환자분들이 선호하고 있다. 

또한 클리피씨와 마찬가지로 자가결찰방식 브라켓을 이용하는 ‘데이몬클리어 교정’의 경우 슬라이딩 도어를 이용해 교정기를 고정하는 방법이다. 철사나 고무줄 없이 치아이동이 가능해 일반 교정장치보다 치료 기간이 짧고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세라믹 교정 장치의 심미성에 클리피씨 교정장치의 기능을 더한 획기적인 교정 장치인 셈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메탈 교정’은 가장 일찍 개발된 교정 장치다. 정밀도 및 효율성에 있어 우수하며, 메탈 특유의 강한 힘과 다른 교정장치에 비해 경제적인 면도 갖추고 있다. 그렇지만 금속 철사와 교정장치를 치아 외부에 부착하기 때문에 심미성이 다소 떨어진다. 그럼에도 스테인레스 재질로 가볍고 튼튼하기 때문에 브라켓이 손상될 가능성이 적고 교정 장치 관리도 용이하다. 

이 밖에도 설측, 콤비, 투명 교정도 존재한다. ‘설측 교정’은 외관상 보이지 않게 교정 장치를 치아 안쪽에 부착해 외부에서 전혀 장치가 보이지 않는 치료법이다. ‘콤비 교정’은 설측 교정의 심미적인 장점과 순측교정 방법의 기능적인 장점을 혼합해 진행한다. 따라서 교정 장치의 노출을 원하지 않거나 취업 및 결혼을 준비 중일 경우, 외모가 중요한 직업을 가진 이들에게 적합하다

이처럼 다양한 교정 종류가 존재하기 때문에 교정을 고려하고 있는 중년층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현재 치과에서는 최신 모르페우스 3D 스캐너와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교정 전후 과정을 3차원으로 미리 확인해볼 수도 있다. 

특히, 교정 치료 중에는 평소보다 더욱 양치질에 신경을 기울여 충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교정 잘 하는 곳, 중년 교정으로 유명한 곳을 찾기 위해서는 가격, 비용, 추천 후기보다는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치과병원에서 교정 전문의를 찾는 것이 만족도를 높이는 지름길이 될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글: 강남역 체리스마일치과 강승택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