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여성운동이라면서 ‘남자는 나쁜 놈’ 하면 안 돼“
김순례 ”젠더 갈등이 정치적으로 가는 건 막아야“
일부 누리꾼들 공감하는 한편 ‘혐오’ 지적 나와

<사진=KHTV 유튜브 '바른인권여성연합' 캡쳐>
▲ <사진=KHTV 유튜브 '바른인권여성연합' 캡쳐>

”그동안 보수 정당에 서운했다. 이렇게까지 페미니즘이 모든 걸 다 뒤엎을 동안에 가만히 계셨나“

”페미니즘이나 젠더 (이슈와) 같은 성 갈등 부분에서 우파가 밀리는 감이 있었다“

페미니즘 등 ‘젠더 이슈’에 상대적으로 무관심했다고 평가받는 자유한국당이 2030 남성층에 어필하는 사상인 ‘양성 평등’, ‘성평화’ 등의 영역에 본격적으로 발을 담그는 모양새다. 한국당의  젠더 참여는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둔 행보다.

거의 모든 여론조사에서 2030대 남성의 여권 지지도는 2030대 여성의 여권 지지도보다 훨씬 낮게 나타나는데, ‘젠더 이슈’가 이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2030세대에서의 남녀 성대결 이슈가 갖는 폭발력을 인지한 한국당의 일부 의원들은 해당 이슈와 관련해 청년들을 면담해 여론을 청취하는 등, 물밑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희경 한국당 의원은 지난 2일 ‘바른인권여성연합’ 창립을 기념해 국회의원회관에서 ‘인헌고 사태를 통해서 본 성평화 교육의 필요성’이란 주제의 포럼을 열었다. 심재철 원내대표, 김정재·전희경·김순례 한국당 의원이 참석했다. 성평화란 여성우월주의와 같은 성 갈등적 사상을 지양하자는 사상적 개념이다.

송 의원 측은 포럼의 주최 이유에 대해 ”지금의 여성단체는 지나치게 ‘진보 편향’이다. 균형 있는 여성운동과 그 활동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열었다“며 ”포럼에 참가한 단체들이 주장한 모든 개념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2030세대에서 유달리 심각한 성 갈등을 해소해야 한다는 것에는 소신이 확실하다“고 밝혔다.

심재철 ”여성운동이라 해서 남녀를 가르고 '남자는 나쁜 놈' 하자는 것 안 돼“

김순례 ”젠더 갈등이 정치적으로 가는건 막아야“

심재철 원내대표는 포럼의 축사에서 ”남성과 여성은 분명 차이가 있고, 남성과 여성이 각각의 성적인 특징을 살리면서도 절대 차별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논의가) 페미니즘, 젠더 등지로 나가는 것은 아직은 우리 사회가 수용할 단계도 아니고 수용해서도 안 된다고 본다“며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그러면서 심 원내대표는 ”여성운동이라 해서 남녀를 가르고 ‘남자는 나쁜 놈’ 하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여성들이 사회적으로 차별받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논해야 하지 인권운동이라면서 보통의 사람들이 느끼는 삶의 문제에서 벗어난 희한한 가치를 얘기해서는 사람들에게 호소력을 가질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축사에 나선 김순례 의원은 ”페미니즘이나 젠더 같은 성 갈등 부분에서 우리 우파가 정치적으로 밀리는 바가 없지 않다“면서 ”소위 젠더 갈등이 정치적으로 가는 건 막아야 한다“며 젠더 문제의 정치적 함의가 큼을 역설했다.

김정재 의원도 거들었다. ”82년생 김지영이라는 책 등이 나오면서 남녀갈등이 굉장한 사회문제로 자리 잡았는데 이래선 안 된다“며 ”함께 가야 할 ‘양성’이고, ‘성’이라는 단어를 써서 양성을 희석시키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헌법에 양성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양성이 함께 가도록 물리적인 법 제도를 정착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성 누리꾼들 중심으로 긍정적 반응 많아

여성단체, ‘여성’과 ‘성 소수자’에 대한 ”반 다원주의적 헤이트 스피치“

이 포럼의 개최 사실 및 참가한 의원들의 구체적인 발언이 알려지면서 2030 남성층이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의 누리꾼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믿을 건 자유한국당 밖에 없네“, ”앞으로 평생 자한당 찍는다“, ”이거보고 자한당으로 정했다“ 등의 반응이 나왔다. ”지금의 페미니즘이 폭넓은 공감을 받는 사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라는 송 의원 측의 입장과 비슷한 맥락이다.

다만 포럼에 대한 비판적 의견도 많았다. 실제로 송 의원실 측은 수많은 항의 전화를 받았다고 밝혔다. ‘성 평화’ 등의 개념이 학술적으로 명확한 근거가 없으며, 세련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왔다고 전해졌다

기성 여성단체들은 비판적 시각을 보였다. ‘양성 평등’ 및 ‘성평화’라는 개념 및 포럼에서 나온 발언들이 ‘여성’과 ‘성 소수자’에 대한 사실상의 반다원주의적 헤이트 스피치(혐오발언)에 가깝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여성단체 측 인사는 ”한 번의 행사에 그치기에 공식 입장이나 논평을 내진 않았지만, ‘혐오’라는 맥락에는 동의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행사의 주최측인 바른인권여성연합은 여성연구소 ‘세움’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전국 조직화 및 입법·저지 활동을 나설 계획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보수진영이 젠더 이슈에 소홀했다는 인식이 전반적이어서 ‘세움’과 같은 외곽단체의 설립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