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차례 보험성 인하 종료…내년 금리 동결 전망 우세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11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사진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연합뉴스>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11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사진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현재 한미 간 금리차는 0.50%포인트다.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는 “시장 예상에 부합한다”면서도 “연준 통화정책만으로 한은의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미 연준은 11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현행 1.50~1.75%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전날부터 이틀간 개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10명의 위원이 만장일치로 내린 결정이다.

앞서 연준은 지난 7월 10년 7개월 만에 금리 인하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후 9월과 10월까지 세 차례 연속 금리를 내리다 이날 동결했다.

연준은 이날 FOMC 회의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현 상태의 통화정책은 경제 활동의 지속적 확장과 강한 노동시장 여건, 2% 목표 근방(2%에서 조금 낮거나 높은 범위)의 인플레이션을 지지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기준금리에 대한 목표 범위의 적절한 경로를 평가하면서 글로벌 전개상황과 낮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포함해 경제전망에 관해 입수되는 정보의 시사점을 계속 모니터링하겠다”고 전했다.

연준의 설명을 종합하면 미중 무역분쟁 등 글로벌 불확실성이 있긴 하지만, 미국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경제 상황과 노동시장 여건, 낮은 인플레이션 압력 등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금리를 조정할 정도는 아니라는 의미다.

실제로 연준은 이번 성명에서 “전망에 관한 불확실성이 남아있다”는 기존 문구를 삭제한 바 있다. 이는 연준이 미중 무역전쟁이나 글로벌 상황의 불확실성에 대해 이전보다는 덜 우려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연준의 통화정책은 당분간 금리 동결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향후 금리 전망을 가늠할 수 있는 점도표(dot plot)를 보면 내년에도 금리 동결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점도표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포함한 17명의 연준 위원들이 예상하는 특정 시기의 금리 수준을 무기명으로 적은 표다. 이 중 13명이 내년 동결을 전망했고, 4명은 0.25%포인트 인상을 예상했다. 추가로 금리 인하를 전망한 위원은 한 명도 없었다.

파월 의장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금리를 높이기 위해 나는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인플레이션을 보기를 원한다”며 “현재로서는 전망에 변화가 있을 때까지 연준의 기준금리는 적절하며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했다.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가 12일 한은 본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가 12일 한은 본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미국의 기준금리가 동결되면서 한미 간 금리차도 0.50%로 유지됐다. 윤면식 한은 부총재는 12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연준의 금리 동결 결정에 대해 “대체로 시장 예상에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개별 연준 위원들이 생각하는 향후 정책금리 경로인 점도표는 대체로 내년 중 동결 기조를 나타냈다”며 “이 역시 시장이 예상한 바”라고 말했다.

다만 “15일 미국의 대중 관세 유예 여부,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 결정, 영국 총선 등과 관련해 불확실성이 있는 만큼 시장 상황에 대해 경계감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한은의 통화정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연준 통화정책만으로 한은의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며 “다른 여러 요인이 우리 경제 및 금융안정 상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에선 한은이 연준을 따라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금리를 인하하면 한미 금리차가 벌어져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고, 금리를 올리면 차주의 이자부담이 커져 경기 둔화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은도 성장전망 경로가 추가로 악화되지 않는다면 정책여력 제한 및 금융안정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며 “이번 일(연준의 금리 동결)이 한은의 금리 인하를 제약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