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자유한국당이 13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제출한 ‘회기 결정 안건’에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신청하면서 오후 3시에 예정됐던 본회의가 지연되고 있다.
심재철 신임 원내대표는 당선된 직후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협상을 위해 필리버스터 철회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그날 밤 한국당을 제외한 '4+1' 수정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된 이후 다시 '필리버스터 대치'가 재점화되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개의되는 본회의의 첫번째 안건인 ‘제372회 임시국회 회기결정 안건’에 대해 필리버스터를 신청했으나, 국회의장실은 국회법상 회기 결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필리버스터를 할 수 없다'고 반대하면서 갈등이 생겼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에 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등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을 다시 소집했으나, 필리버스터를 신청한 한국당의 심재철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불참하면서 불발됐다.
민주당은 앞서 지난 11일 임시국회의 회기를 오는 16일까지로 하는 회기결정 안건을 제출했으나, 한국당은 통상대로 30일간 임시국회를 진행해야 한다며 반대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보통 회기 결정의 건은 여야 합의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런데 이런 합의 정신을 무시한 여당과 어용 정당들의 일방적인 회기 결정은 의회민주주의를 유린하는 만행”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또한 그는 “(여당은 회기가 바뀌면) 필리버스터가 자동으로 종결된다는 국회법 조항을 활용해서 3~4일 간격의 쪼개기 국회를 하겠다고 말하고 있다”며 “국회법에 30일로 되어있는 임시회를 일방적으로 쪼개는 것은 결국 여당의 음험한 속내를 현실로 하려는 불법적인 술수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