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정책’ 천명 2년...아세안 지역 수주액 1년 만에 ‘반 토막’
전문가 “건설외교 성과 바로 나오지 않아...천천히 지켜봐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부산 벡스코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부산 벡스코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노제욱 기자] 문재인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신남방정책’이 건설 부문에서는 아직 그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다. 2019년 아세안 지역 해외수주 총액은 지난해에 비해 반 토막 난 수치를 기록했다.

13일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올해 현재까지 해외수주액은 185억 달러로 지난 2006년 165억 달러를 기록한 이후 13년 만에 최저치다. 올해를 제외하고 2006년 이후 가장 수주액이 낮았던 2016년(282억 달러)과도 약 100억 달러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아세안 지역(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10개국)의 경우 올해 66억8000만 달러를 수주해 지난해 이 지역 총 수주액인 119억2000만 달러의 절반 수준을 기록했다. 아세안 지역의 감소폭이 전체적인 해외수주 부진에 영향을 줬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약 6개월 만인 지난 2017년 11월,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높여 한반도 경제 영역을 확장한다는 ‘신남방정책’을 공식 천명한 지 2년이 지났지만 건설 부문에서 아직 그 성과는 제대로 나오고 있지 않는 모습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신남방지역 시장의 중요성, 건설외교의 특성 등을 고려해 계속 ‘신남방정책’을 추진해야 하며, 천천히 그 성과를 지켜봐야 함을 강조했다.

국토부 소속 해외건설 담당 관계자는 “아세안 지역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트남에서 우리 기업이 수주하려고 했던 사업들이 올해 발주가 대다수 취소됐다”며, “최근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지역 국가들이 자국 기업 육성정책 기조를 펼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장 상황이 우리나라에 우호적으로 흘러가고 있지는 않지만 그들이 자국 기업을 육성한다고 해서 100% 자국 기업들만으로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며, “우리나라 기업과 해당 국가 기업이 협력해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정부가 신남방정책을 펼치면서 힘을 쏟은 만큼 건설 부문에서 성과가 나오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정부가 지원한다고 해서 그 결과가 곧바로 나타나길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신남방 지역 국가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인프라 수요 등이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이 지역에 대한 지원을 계속 이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태홍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미래기술전략연구실장도 “건설외교는 양국 정상이 만난다고 해서 바로 무언가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긴 호흡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신남방지역은 인프라 측면에서 앞으로 발주가 많이 예상되기 때문에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 있는 시장”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러나 교통 인프라, 예를 들어 도로공사 같은 경우 각국의 기업들이 기술력이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이 수주를 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기술을 갖추기 위해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