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복 ”전략적 거점, 사지(死地)까지는 아냐“
홍준표 ”마지막 출마지는 차기 대선을 기준으로 정할 것“
고향 출마 공식화한 김태호, 논란 가능성 있어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총괄팀장 이진복 의원과 전희경 대변인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당내 경선시 청년 가산점 50% 부여(정치 신인 20%)한다는 내용의 총선기획단 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총괄팀장 이진복 의원과 전희경 대변인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당내 경선시 청년 가산점 50% 부여(정치 신인 20%)한다는 내용의 총선기획단 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이 내년 총선에서 “당 대표를 지냈거나 지도자적 위치에 있었던 큰 정치인은 당과 협의해 전략적 거점 지역에 출마해 이번 총선을 이끌어 주실 것을 권고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21대 총선 지역구 예비후보 등록 시작일에 나온 한국당의 이 같은 발표는 홍준표 전 대표,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에게 사실상의 ’험지 출마‘를 요구하는 발언으로 해석되기에 일부 반발을 부를 전망이다.

이진복 한국당 총선기획단 총괄팀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브리핑 이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이 의원은 “누구를 지칭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저희가 말한 분들이 어느 분들인지 다 아실 것”이라며 “일부 예비후보로 등록한 분들도 해당할 수 있다”고 대답했다.

전략적 거점이 어디냐는 질문에 이 의원은 “조금만 노력하면 당선이 가능한 지역을 전략 지역으로 보고 있다”며 “그분들이 그쪽에 출마해 인근 선거구까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곳이 전략 지역이다”고 말했다. 다만 이 팀장은 “과거 ’험지에 내보낸다‘는 말은 죽으러 사지에 가라는 것”이라며 “그런 모양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권고‘의 구속력에 대해 묻자 이 팀장은 “결국 모든 건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결정한다”며 “총선기획단은 기준을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의 험지 출마 여부에 대해 기자들이 질문하자 이 의원은 “지도자가 판단할 것”이라며 “우리가 어디에 나가라고 할 수는 없다”고 대답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이날 즉시 반응을 내놓았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여태 국회의원 출마는 당이 정해 준 대로 험지에서만 해 왔지만 마지막 출마지는 차기 대선을 기준으로 정권교체에 도움이 되는 곳으로 정하고자 한다‘며 ”어디로 나가는 것이 정권교체에 도움이 되는 지는 이 혼란한 정국이 정리된 후인 1월 중순에 판단하는 것이 순리라고 이미 두 달 전부터 공언 한 바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실상 총선기획단의 발표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그러면서 ”당에 그다지 공헌한 바도 없이 양지만 쫓던 사람들이 숨어서 더 이상 왈가왈부 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당의 총선기획단을 에둘러 비판했다.

’전략적 거점‘ 출마 대상으로 지목되는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16일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지역구에 출마를 공식화했다. 김 전 지사의 고향이지만 ’전략적 거점‘으로 보기에는 힘들기에 공천을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