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은 다양한 만성통증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는 허리 통증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허리 통증이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고 다리 저림까지 나타난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다. 특히 과거 허리디스크는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바르지 못한 자세와 생활습관으로 처 청소년, 직장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허리디스크란 척추 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된 증상을 의미하며 외부의 큰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튀어나오게 되는데, 이때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눌러 요통, 방사통 등의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주요 증상으로는 요통, 방사통이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엉덩이까지 광범위하게 통증을 느낄 수 있다. 허리에서부터 발까지 특정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한의학에서는 허리디스크를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교정치료, 한약치료, 침구치료를 실시한다. 척추와 척추 사이의 공간을 확보해 신경 압박을 해소하는 공간 척추교정, 환자의 신체 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하여 구조적·기능적 문제를 치료하는 한방 수기요법인 전통 활기 추나요법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추나요법이란 정상 위치에서 어긋난 관절과 주변의 연부조직, 인대, 신경 근막, 혈관 등이 제 기능을 찾을 수 있도록 구조를 정상화시키는 교정 치료를 의미한다. 틀어진 뼈와 근육을 제자리로 돌려놓게 되는데, 이때 통증이 완화되고 척추와 주변 조직의 기능이 원활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치료는 환자의 체질을 고려해 맞춤 한약이 정확히 처방돼야 기체, 담음 제거가 이뤄질 수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해 자신의 증상을 정확히 진단받은 치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세워야 한다.

더불어 허리디스크는 치료를 병행하면서 환자의 일상생활습관도 고쳐야 한다.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잘 때 엎드려 자거나 한쪽으로만 눕는 자세는 피해야 한다. 또, 과체중인 경우 허리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으며 척추 근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영 등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글 : 바로추네트워크 분당점 분당삼성한의원 방민우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