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연임이 부적절하다는 시민단체의 지적이 나왔다. 손 회장이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판매 사태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이다.

경제개혁연대는 7일 발표한 논평에서 “우리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와 이사회가 DLF 사태를 책임져야 할 손태승 회장의 연임을 결정한 건 부적절한 일”이라며 “소비자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 (손 회장에) 감독 부실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전했다.

앞서 우리금융 임추위는 지난해 말 손 회장을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로 단독 추천한 바 있다. 당시 장동우 임추위원장은 “DLF 사태 발생 후 고객 피해 최소화와 조직 안정을 위해 신속하고 진정성 있게 대처하는 과정을 보면서 금융소비자 보호를 통한 우리금융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금융감독원은 오는 16일과 30일 DLF 사태 관련 제재심의위원회를 열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달 26일엔 손 회장에 대한 중징계 ‘문책 경고’를 적시한 경영진 징계 수위 사전 통지문을 우리은행에 전달했다.

이후 열리는 제재심에서 손 회장에 대한 중징계가 확정되면 그는 오는 3월까지인 임기만 마치고 회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중징계를 받으면 3~5년간 금융권 취업이 제한되기 때문에 당연히 연임도 할 수 없다.

이와 관련해 경제개혁연대는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사태를 수습할 기회를 주는 것이 아니라 경영진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효과적인 방안”이라며 “우리금융 이사회는 손 회장의 연임이 과연 정당한 의사결정이었는지 재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16일로 예정된 금감원 제재심과 관련해 “중징계이든 경징계이든 우리은행과 손 회장에 대한 징계가 결정된다면, 징계 수준과 상관없이 손 회장은 연임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며 “우리금융은 임추위를 다시 열어 보다 적절한 후보를 추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