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지역, 정권심판론이 야당심판론 넘어서 한국당 역전
“8만명 청년 일자리 심각, 조국사태로 민주당 지금은 1석도 어려워”
위기의 민주당, 김두관 양산을 차출론 제기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부산을 16번 찾았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부산을 16번 찾았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권 중간평가인 2020년 총선에서 가장 중요한 민심의 바로미터는 문재인 정부 탄생의 정치기반인 PK다. 

그러나 PK는 완전한 민주당도, 완전한 한국당 텃밭도 아닌 여야가 팽팽할 뿐만 아니라, 대통령을 무려 3명을 배출한 지역이어서 차기 대선주자들의 전초전이기도 한 내년 총선에 PK민심은 그만큼 중요하다. 

전국적인 탄핵 촛불열풍이 휩쓸었던 지난 19대대선 당시에도 문 대통령은 자신의 정치기반인 부산(38.7%), 울산(38.1%), 경남(36.7%)에서 전국 평균(41.08%)보다 못미치는 지지율을 얻었다. 반면 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부산 32.0%, 울산 27.5%, 경남 37.2%를 얻을 만큼 부울경은 어디에도 쏠리지 않은 민심을 보이고 있다. 

군사정권 시절 ‘야도’였던 PK는 3당 합당으로 김영삼 전 대통령을 영입한 이후 보수의 아성으로 바뀌었다. 그러다 김대중 정부 이후 노무현, 문재인 두 명의 진보진영 대통령을 배출하면서 민주진보의 맥을 다시 잇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노무현-문재인 정권을 탄생시킨 PK는 ‘친노친문’ 세력의 뿌리이자 정치적 고향이다.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는 오거돈·송철호·김경수 후보가 부산,울산,경남을 모두 싹쓸이하면서 3명의 민주당 광역단체장을 배출했다. 그중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는 ‘친노친문 핵심’이다. 

친노친문 뿌리, PK 흔들리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PK 민심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실업난과 경기악화가 지표에서 마저 뚜렷하게 나타날 정도로 심각해지는 것이 첫 번째 이유다.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많은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경제 상황에 대한 성토가 정부여당을 상대로 쏟아지고 있다. 

게다가 잇따른 권력형 비리의혹 사건들도 문제가 된다.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을 기반으로 한 ‘포스트 문재인’으로 친문 대선주자 1순위였던 조국 전 장관으로 인한 이른바 ‘조국 사태’는 PK민심 악화를 가져왔다. 

울산의 경우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으로 시작된 일이 이제는 ‘청와대 비서실과 연루된 송철호 선거개입 의혹’으로까지 비화되고 있다. 

드루킹 사건에 연루된 김경수 현 경남지사도 문제다. 그는 작년 말 항소심에서 검찰 구형 6년을 받았다. 문 대통령 뒤를 이을 차기 대선주자였던 김 지사의 드루킹 댓글 사건에 연루 의혹만으로도 보수성향이 강한 경남 민심은 돌아서고 있다.

이렇듯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친문 핵심’들과 직접 연루된 권력형 비리 의혹들은 경제 실정 등 국정 패착과 맞물려 여권의 인기가 갈수록 떨어질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실제로 일부 여론조사에서 정당 지지율이 자유한국당이 민주당을 앞선 결과가 나왔으며, 한국당의 부산지역 장외집회에 상당한 인파가 몰리고 있다. 

국제신문이 의뢰하여 여론조사 기관 폴리컴이 2019년 12월27일 부산지역 유권자 815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현재 지지하거나 조금이라도 호감을 갖고 있는 정당에 대한 물음에 민주당 29.9%, 한국당 33.4%로 한국당이 소폭 역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문재인 대통령 국정평가에서도 긍정평가 40.5%, 부정평가 57.0%로 부정평가가 월등히 높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4%,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관위 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이처럼 문 대통령 정치기반으로 부울경 3곳을 싹슬이 할 정도로 압도적이었던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의 여권 지지세가 차츰 무너지고 한 치 앞을 볼 수 없는 판세로 바뀌고 있다. 

(  ⓒ국제신문-폴리컴 조사)
▲ (  ⓒ국제신문-폴리컴 조사)

김두관 양산을 차출설…조국 사태 거치며 이반된 민심 되찾기

PK민심이 크게 흔들리고 여권의 PK 대선주자가 각종 비리 의혹으로 줄줄이 낙마하자 여권 일각에서는 ‘김두관 차출설’도 나오고 있다. 조국사태로 이반된 PK민심을 되찾아보겠다는 고육지책이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6일 최고위원회의 후 브리핑에서 “민홍철 경남도당 위원장이 부산·울산·경남지역의 총선을 전체적으로 이끌어갈 사람이 필요하다며 김두관 의원을 해당 지역으로 보내줬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조국 사태’ 등을 거치며 민심 이반이 감지되자 특단의 조치를 취하고 나선 것이다. 
 
민주당에선 최근 경제가 악화되고 ‘조국 사태’를 거치면서 PK지역 민심이 돌아섰다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이에 따라 PK 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전직 경상남도 도지사를 지냈을 정도로 인지도와 명망이 높은 김 의원이 양산을 지역구에 출마해 PK 지역 총선을 이끌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PK, 文 대통령 지지율 전국 평균보다 낮아 - 문대통령, 2019년 부산 16회 방문

 ( ⓒ  미디어오늘 - 리서치뷰 조사)
▲  ( ⓒ  미디어오늘 - 리서치뷰 조사)

PK지역의 여권으로부터 민심 이반은 여론조사에서부터 나타난다. 미디어오늘의 의뢰로 리서치뷰가 전국 1000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2019년 12월28일~2020년 1월1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PK지역 국정 지지율은 46%로, 전국 평균 48%보다 2% 가량 낮다. 반면 PK지역의 부정평가는 48%로 전국 평균인 47%를 넘는다.

또한 전국 평균과 비교하면 민주당의 전국 지지율은 42%이지만, PK지역의 경우 37%로 5%P나 낮고, 반면 한국당의 지지율은 전국적으로 29%였지만 PK지역에서는 그보다 높은 35%로 4%P나 전국 평균보다 높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관위 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김경수 지사의 경남지역의 상황은 더 좋지 않다. KNN이 의뢰하고 여론조사기관 ㈜폴리컴이 경남거주 성인남녀 806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27-28일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현 정부를 심판해야 한다는 응답이 54.5%로, 보수야당을 심판해야 한다는 36.9%보다 ‘정권심판론’이 상당히 높았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5%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관위 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부산을 총 16회 방문했는데, 이러한 PK민심이반 사정도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민심은 돌아섰다. 바꾸자고 한다”

 ( ⓒ  미디어오늘 - 리서치뷰 조사)
▲  ( ⓒ  미디어오늘 - 리서치뷰 조사)

이렇게 여론조사 상으로 나타나는 정권심판론이 실재할까. 이수원 부산 진구갑 한국당 당협위원장은 6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조국 사태’ 이후로 민심이 돌아섰다”면서 “경제 상황이 안 좋은 것에 자영업자들과 소상공인분들의 불만이 크다. 현 정부쪽 의원들을 교체해야 한다는 여론이 크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다소간의 차이가 존재했던 동·서부산 간의 여론 차이는 크게 존재하지 않고,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경제정책과 외교안보정책에 대한 불만이 크다”면서 “유재수 전 부시장의 감찰무마 의혹과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 비리사건의 영향도 분명 민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진단했다. 

또 김소정 부산 사하갑 한국당 당협위원장도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민심을 듣다 보면 ”제발 (민주당에서) 바꾸자“라는 말이 많이 들린다”면서 “유재수 사건은 ‘부산의 수치’라는 말마저 들었다”며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등 일련의 비리 사건들이 민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거시적인 정권 심판론 차원에서 서부산과 동부산 간의 민심 차이는 크게 없을 것”이라며 “차기 총선에서 민주당은 한 석 얻으면 다행”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정권심판론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이상헌 의원 “경기가 안 좋은 것에 대한 불만 정서는 있다”

하지만 민주당 쪽의 분석은 좀 달랐다. 이상호 부산 사하을 민주당 당협위원장은 6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총선에서 정권심판론 및 야당 심판론에 대해 묻자 “지역 내에서 정권 심판론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며 “16년 동안 이어온 조경태 의원의 장기집권에 피로감을 느끼는 지역 정서가 제법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가 안 좋은 것은 사실이고 그것이 여당에 대한 불만으로 일부 나타나긴 하지만, 소비패턴의 변화로 그것을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울산 북구 지역구의 이상헌 민주당 의원은 7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울산 민심에 대해 “울산이 원래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지역인 만큼 경기가 안 좋은 것에 대한 (對여권) 불만 정서는 있다”면서도 “경기가 좋아진다면 상황이 바뀔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의 여파는 별로 없다”고도 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7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불경기와 조국 사태, 유재수 사건 등 비리로 민주당 지지율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라면서 “여론조사 트렌드와 체감 민심이 큰 차이가 없다. 조국 사태 때 매우 안 좋았지만 이후 지지율 회복이 계속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에 대한 반감도 무시할 수 없다”며 “(민주당에 대한 민심은) 지난번 지방선거에 비해 떨어졌다는 뜻으로, 지난 대선이나 20대 총선에 비해선 전망이 좋다”고 덧붙였다.

 PK 민심이반, “조국사태 이전에는 과반까지, 현재는 1석도 힘들다”, “8만명 청년 일자리 위기” 

총선에서 절대 찍고 싶지 않은 정당으로 민주당이 올라가고 있는 반면, 한국당은 떨어지고 있다.  ( ⓒ  미디어오늘 - 리서치뷰 조사)
▲ 총선에서 절대 찍고 싶지 않은 정당으로 민주당이 올라가고 있는 반면, 한국당은 떨어지고 있다.  ( ⓒ  미디어오늘 - 리서치뷰 조사)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현장 정치인들 여권에 대한 PK민심 이반을 인정하면서도 크게 개의치 않으려는 분위기가 읽히지만, 현재 10석인 PK지역 의석을 반드시 사수해야 하는 민주당 내부에서는 실제, 김두관 투입 같은 ‘특단의 조치’까지 고민할 정도로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

여론조사에 나타난 문대통령 기반인 PK민심은 정당지지도에서 민주당은 한국당에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고, 총선에서 절대 찍고싶지 않은 정당으로 민주당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기때문이다.

정하룡 폴리뉴스 부울경본부장은 “민주당 내부에서 조국 사태 이전에는 부산에서 과반까지도 바라봤으나, 현재는 1석도 힘들다는 전망이 나온다”며 “그에 대한 지표는 작년에 부산에서 8만에 가까운 청년들이 인근의 양산, 김해로 이주한 통계가 있는데 일자리가 없어서 그렇게 됐다”고 부산 민심의 심각성을 진단했다. 부산은 실제로 전국 17개 지자체 중 노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도시다. 

가장 심각한 ‘경제 이슈’가 PK 선거를 좌우할 중대 요소로 평가된다. 여기에 조국사태와 비리 문제로 문재인 진보개혁 정권의 기반인 ‘도덕성’이 한순간 무너졌고 심각한 경제상황에 쌓여있던 불만을 더욱 폭발시키는 ‘계기’가 됐다. 

민주당이 무엇보다 ‘민생과 경제를 최우선’으로 살리겠다는 의지를 내비치는 이유다. 반면 한국당은 경제 문제를 통해 ‘문재인 정부 심판론’에 불을 붙이겠다는 전략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