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

최근 겨울철 비염 증상이 심해져 내원하는 환자가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특히 감기 증상과 비슷하여 장기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다가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이러한 경우 만성비염 및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비염이란, 비강 내의 비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크게 알레르기 비염과 구조적인 비염으로 나눌 수 있다. 알레르기 비염은 집먼지, 꽃가루 등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장시간 노출되면서 발생되며, 구조적인 비염은 오랜 자극으로 코안의 콧살이 비대해지거나 선천적으로 코 내부 비중격 연골이 휘어진 비중격만곡증에 의해 발생된다.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지속적인 코막힘과 콧물, 재채기, 후비루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집중력 저하, 후각장애, 심한 두통과 함께 수면장애로 이어져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게 된다. 특히 비염의 증상이 단순 감기로 오인하기 쉬워 치료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증상이 만성화되어 만성비염으로 악화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비염 초기에는 생활습관 및 환경 개선과 약물치료로 증상 완화가 가능하나, 장기간 치료하여도 더 이상 호전되지 않거나 일시적인 증상 호전 상태만 나타난다면, 구조적 문제 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비염수술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비염수술은 비대해진 하비갑개의 부피를 줄여주는 시술로, 근래에는 고주파 기기를 통해 해당부위의 점막 부피를 위축시키는 방식을 적용하여 수술 소요시간 단축은 물론, 회복기간이 빨라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현재 많은 이들에게 비염수술이 시행되고 있으며, 개인 진단 내용에 따라 보험혜택 적용이 가능하여 수술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하지만 비염수술은 현재 코 상태와 동반된 코 질환 등 개인마다 적합한 수술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코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우선시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해야 재발 및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일부 병원들의 무분별한 수술 후기나 과장 광고, 특정한 수술방법을 권유하는 병원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비염은 재발이 잦은 질환이기 때문에 비염수술 후 실내 온도와 습도를 알맞게 유지하여 코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고, 올바른 코 세척과 정기적인 진료를 통해 평소 꾸준히 관리해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

글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