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영섭 조직부총장 “우리당 배신하지 않고 신뢰하는 사람 찾다가 부인을 대표자로 등록” 해명
한국당, 원영섭, 당초 대표자 누구냐는 질문에 ‘일반인’답했다 비난 자초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원영섭 한국당 조직부총장 <사진=연합뉴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원영섭 한국당 조직부총장 <사진=연합뉴스>

 

총선을 앞둔 자유한국당이 만든 비례용 위성정당 '비례자유한국당'의 창당준비위원회 대표자가 한국당 원영섭 조직부총장의 부인인 것으로 확인되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막장' 이라며 맹비난했다.

11일 한국당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한 비례자유한국당의 결성신고서가 공개됐는데, 이 서류의 대표자로 이름이 올려진 이지은씨가 원 부총장의 부인인 것으로 확인 됐다.

원 부총장은 현재 한국당의 비례 위성정당 창당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데 이 같은 논란이 일자 부랴부랴 해명했다.

이날 원 부총장은 MBC와의 통화에서 “우리당을 배신하지 않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며 “한국당이 자금을 대면 법적 문제 소지가 있어 사비로 자금을 투입할 경우를 대비해 부인을 대표자로 등록했다”고 해명했다.

이후 원 부총장은 이 같은 문제가 제기되자 “현재는 대표자를 한국당 다른 당직자로 변경 신청을 했다”고 설명했다.

당초 한국당과 원 부총장은 비례자유한국당 설립당시 ‘대표가 누구냐’는 언론의 질문에 ‘일반인’이라고만 답해 논란을 자초했다.

현재 중앙선관위에 창준위 결성 신고를 마친 비례자유한국당은 입당 원서를 받고있으며, 중앙선관위는 '비례자유한국당' 명칭 사용 가능 여부를 오는 13일 전체회의에서 결론 내기로 했다.

비례자유한국당의 대표인 이지은씨가 원영섭 한국당 조직부총장의 부인으로 드러났다. <사진=MBC 뉴스데스크 갈무리>
▲ 비례자유한국당의 대표인 이지은씨가 원영섭 한국당 조직부총장의 부인으로 드러났다. <사진=MBC 뉴스데스크 갈무리>

 

정의당 “비례한국당, 자유한국당 하청조직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민주당 “선관위, 비례한국당 허용해선 안돼”

이 같은 일이 드러나자 민주당과 정의당은 한국당을 맹비판했다.

11일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한국당에서는 그간 창준위 대표자가 그저 ‘일반 당원’이라고 밝혔는데, 거짓말을 했다”며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의 총괄은 한국당의 부총장이 맡고, 또 창당준비위원회의 대표자로는 자신의 배우자를 앉혔다니 한국당은 대체 어디까지 자신의 바닥을 드러내줄 것인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 부총장의 해명을 들어보면 비례자유한국당은 자유한국당의 하청조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점이 한층 분명해졌다”며 “한국당은 마치 자회사 사장 임명하듯이 내부자를 비례자유한국당의 대표자로 삼았다. 그것도 고위 간부의 사적 가족관계에 있는 배우자를 바지사장으로 앉혔으니 막장도 이런 막장이 있을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한 정당이 다른 정당을 비례용 위성정당으로 창당하는 것은 단지 선거 득표를 위해 실체가 없는 정당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헌법이 정한 정당의 목적에 정면 위배되는 사항이다”며 “헌법 제 8조 2항은 정당이 민주적으로 운영돼야 함을 규정하고 있는데, 자주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것 하나 없이 타 당의 뜻에 따라 당명부터 대표자까지 모든 것이 정해지는 정당이라면 비례자유한국당은 정당으로 인정할 수도 없는 위헌조직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강 대변인은 “비례자유한국당은 창당의 목적, 대표자, 사무소, 발기인, 재정까지 모두 살펴봐도, 정당법상 설립 요건인 ‘국민의 자발적 조직’이라고 볼 수 있는 여지가 하나도 없으며 정치자금법, 정당법, 선거법 등 정치관계3법을 모두 위반하는 불법조직이다”라며 선관위가 비례용 위성정당의 창당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10일 열린 최고위원에서 비례자유한국당에 대한 날 선 비판을 가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정당법 41조에 ‘창준위 및 정당의 명칭은 신고된 창준위 및 등록된 정당이 사용 중인 명칭과 뚜렷이 구별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헌법에 아무리 정당 설립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다고 하지만 유권자들은 혼동 시켜서 표를 얻고자 하는 이런 불순한 의도가 있는 ‘비례자유한국당’ 명칭 사용은 반드시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남인순 최고위원 역시 “위성정당인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준비위원회가 사무실을 빌리는 돈 조차 아까웠었는지, 당사 소재지가 현재 자유한국당의 중앙당사와 동일하다고 한다”며 “위성정당을 반대하는 국민들의 여론이 60%가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당당하고 노골적인 꼼수에 기가 찰 노릇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페이퍼정당의 출현은 우리 정당 역사와 선거개혁을 퇴행시키는 일이다. 자유한국당이 묘수라며 내세운 위성정당은 결국 모래 위에 쌓아 올린 종이 집에 불과하다”며 “의석 수 늘리기에 혈안이 되어서 의석 몇 석에 탐을 낸 나머지 위법적인 페이퍼정당을 창당하는 행위는 결국 소탐대실로 이어질 것이다”라며 한국당을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