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식 합장 거부 논란 일으킨 황 대표, 본격 구설수
한국당 “백화점 측 실수”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황교안 대표의 명의로 조계종 총무원 등에 설 명절 선물로 육포를 보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육식을 금하는 불교계에 말린 고기인 육포를 선물로 보낸 것으로, 황 대표의 ‘사찰 합장 거부’ 사건과 겹쳐 배려와 관용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국당은 “백화점 측 실수”라는 해명을 내놓았다.

지난 17일 서울 견지동 대한 불교 조계종 총무원 등에 설 명절 선물로 황 대표 명의로 포장된 육포가 배송됐다고 불교계는 20일 전했다. 중의 육식을 금하는 대승불교의 영향을 받은 조계종이기에, 당혹감이 컸다고 알려졌다.

당일 한국당 측에서 직원을 보내 육포를 회수하기는 했지만, 육포를 보냈다는 자체만으로 종교계 안팎으로 구설에 오르고 있다. 이유는 개신교 신자인 황 대표가 앞서 불교식 합장을 사찰에서 거부하는 등 종교색 관련 논란을 일으킨 적이 있어 이번 육포 사태를 지켜보는 시선이 차갑다.

누리꾼들은 “조금 있다가 또 사고칠 텐데 기다립시다”, “황교안 다른 행동도 다르지 않아서 별로 놀랍지 않다”는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부는 “이게 논란거리는 아니지 않나요?” “육포 보낸게 합장보다는 덜 논란거리다. 직접 한게 아니지 않는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여당지지 성향 누리꾼들에게 특히 반응이 뜨거웠다. 여당 성향 누리꾼들이 많은 커뮤니티에서는 ‘종신대표 황대표’, ‘일부러 했다’, ‘어디서 저런 당대표를 구하나’ 등의 의견을 내놓았다.

작년 5월 황 대표는 ‘부처님 오신 날’ 법요식에서 불교식 예법인 ‘합장’을 하지 않아 종교 편향 시비를 일으켰다. 당시 조계종은 공식 성명을 통해 유감의 뜻을 전달한 바 있다. 개신교인인 황 대표는 “다른 종교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고 해명했다.

한국당 측은 이번 육포 선물 관련해서도 다른 사람에게 보내야 할 선물이 백화점 측의 실수로 잘못 배달됐다며 사과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황 대표가 선물 선정에 일체 관여하지 않고 실무진 보고에 따라 결재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