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이 금융권의 부실 상품 판매 저지에 나선다. 최근 불거진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과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판매 사태 등의 재발방지를 위해서다.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20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부실 상품에 대한 노동조합 또는 노동자 대표의 판매 중단 요청권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부실 또는 사기 투자상품 문제의 원인은 금융 부문의 겸업 및 대형화로 인한 실적 압박 상승”이라며 “실적과 연동된 임금 체계를 개선하고 시민사회단체와 연대체를 구성하는 한편, 사무금융노동자의 업무상 정신질환 실태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또 금융지주 자회사 노조원들이 관련 문제에 공동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사무금융노조 지부 가운데 대기업집단 소속이거나 금융지주 자회사에 해당하는 사업장은 22개가 넘는다.

이 위원장은 “지주사는 사용자 역할을 하며 자회사의 경영을 사실상 지휘하지만, 법적 교섭에서 빠져 있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며 “지주사 및 대기업집단 지부를 묶어 적폐 청산과 경영간섭 차단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날 4월 총선에서 사무금융 노동자의 요구를 의제로 올리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사무금융노동자 총선투쟁본부를 설치하고 후보자 정책 공동 질의, 입법과제 실현을 위한 정책 대응, 지지후보 당선운동 전개 등을 실천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현재 4만 명 규모인 조합원을 5만 명으로 늘리고, 향후 10만 조합원을 목표로 하겠다고 전했다. 또 카드·보험 등 업종별 산별 교섭을 실현하고, 사무금융권 내 젠더 차별 철폐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