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보통 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특별한 사람들의 평범한 이야기를 비롯한 치열한 삶의 바다에서 건져 올린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프로그램 인간극장에서 신년특집으로 네쌍둥이 가정을 집중 조명한다.

1월 22일 방송되는 KBS 1TV 인간극장에서는 지난주 첫 번째 가족은 17개월 된 네쌍둥이를 온 가족이 힘을 모아 키우고 있는 광기 씨네 집에 이어 제2편-지민 씨네 입양 일기 3번째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날 방송에서는 4년 전, 햇살이를 시작으로 최근 네 번째 아이까지 모두 공개입양으로 맞아들여 따뜻한 가정을 일궈나가고 있는 지민 씨네 집을 소개한다.

"행복이 별건 가요? 가족이 함께하면 그게 행복이죠"

살면서 기쁠 때도 슬플 때도, 우리는 누구나 가족을 떠올린다.

늘 함께여서 더 소중한 가족.

인간극장 <신년 특집- 함께여서 더 행복해> 에서는
따뜻한 가족애로 뭉친 두 가족의 삶을 통해,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들어 본다.

네 쌍둥이를 기르는 가족의 이야기 <헤쳐 모여, 네쌍둥이>에 이어 두 번째 가족은 공개입양으로 네 아이를 맞아들인 지민 씨네.

# 안녕하세요. 우리는 ‘입양 가족’입니다.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중미산 자락에 자리잡은 동화에 나올 법한 전원주택에는 이지민(43), 강내우(43) 부부와 하늘(16), 산(11), 햇살(8), 이슬(7) 4남매가 산다.

엄마 지민 씨가 햇살이와 이슬이의 머리를 땋아주는 동안
아빠 내우 씨는 아이들 아침밥 준비하느라 바쁘다.

등교준비가 끝나면 내우 씨는 둘째 산이와 두 딸 햇살이 이슬이를 통학버스 타는 데까지 데려다주고, 지민 씨는 하늘이를 기숙학교로 데려다준다.

월요일 등교전쟁 풍경이다.

강내우, 이지민 부부가 공개입양으로 만난 하늘, 산, 햇살, 이슬 4남매와 행복한 가정을 일궈가는 <지민 씨네 입양일기>가 찾아간다.

눈이 소복하게 쌓인 경기도 가평의 한 전원주택, 강내우(43), 이지민(43) 부부와 4남매가 눈사람 만들기에 한창이다.

가족들이 미끄러질까봐 계단의 눈을 치우는 첫째 하늘(16,남), 썰매 탈 생각에 신난 둘째 산(11), 천진난만한 햇살(8),
귀여운 이슬(7)을 보면 평범한 다둥이 집 같다.

그러나 지민 씨네는 남들보다 조금 늦게 만난 가족.

연애 시절, 결혼하면 아이들을 많이 기르고 싶은 꿈이 있었다는 부부는 4년 전, 셋째 딸 햇살(8) 이를 시작으로 네 아이를 모두 공개 입양했다.

결혼 후 오랫동안 아이가 생기지 않자 아이가 찾아오길 기다리느니 부모가 필요한 아이들을 직접 찾아가기로 한 것!

그리고 입양이 상대적으로 잘되는 신생아보다는 입양 시기를 놓친 아이들의 부모가 되어 주기로 했다.

‘베이비 박스’ 1세대 입양 아동인 두 딸 ‘햇살이’,‘이슬이’ 사춘기에 접어든 열세 살에 만난 첫째 아들 ‘하늘이’ 가장 나중에 와서 둘째 아들이 된 ‘산’이를 그렇게 만났다.

짧게는 3년에서 길게는 13년까지 어느 정도 자라서 입양 온 아이들은 어릴 적 기억이 남아있는 보육원을 그리워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걸 힘들어하기도 했다.

그런 모습조차 ‘우리 아이’라고 이해하고 기다리기로 한 지민 씨 부부...아이들에게 따뜻하고 안전한 울타리가 되어 주겠다는 소망으로 맑은 날도, 흐린 날도 웃으며 아이들과 가족이 되어가고 있다.

성악가이자 지휘자인 남편 내우 씨는 가장의 짐이 무거워졌고 아내 지민 씨도 가사 일이 벅차지만, 부부는 아이들과 함께여서 더 행복하다.

몸이 고된 것보다 아이들이 주는 행복과 사랑이 더 가치 있다고 느끼기 때문.

가족이 해체가 안타까운 시대, 함께여서 더 행복한 이들의 평범한 일상을 함께하며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1부 줄거리(1월 20일 방송)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중미산 자락에 위치한 그림같은 집엔 성악가 강내우(43), 이지민(43) 부부와 하늘(16), 산(11), 햇살(8), 이슬(7) 네 남매가 산다.

공개입양으로 가족이 된 이들은 서로 처음 만난 날도, 함께 지낸 기간도 모두 다르다고….

눈 쌓인 이른 아침, 추위도 잊고 눈사람 만들기에 열중인 가족들.

사진도 찍고, 만든 눈사람을 전시도 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다음날, 여느 다둥이 집안이 그렇듯 아침부터 등교 준비로 분주한 가족들.

남편 내우 씨는 연습실로, 아이들은 학교로 떠난다.

바쁜 평일을 보내고, 아주 오랜만에 둘째 '산'이가 지내던 보육원에 산이와 함께 방문한 지민 씨 부부.

'산'이의 완전한 입양 절차를 마치기 위해, '아동 신병 인수증'에 서명을 한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산이, 씁쓸한 표정인데…

2부 줄거리(1월 21일 방송)

정든 보육원 방문을 마치고 일상으로 돌아 온 산이 동네 형들과 축구하며 신나는 시간을 보낸다.

온 가족이 모두 모인 저녁, '산이의 입양 축하 파티'가 시작된다.

촛불도 불고, 맛있는 것도 나눠먹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가족!

이슬이와 햇살이도 정성들여 쓴 편지를 산이에게 건내며 훈훈함을 더한다.

종일 즐거운 하루를 보낸 산, 다음날 갈 예정인 '스키장 체험학습'에 챙겨갈 옷들을 챙겨두고 꿈나라로 향한다.

그런데, 아침에 일어난 산이의 몸상태가 이상하다..!

3부 줄거리(1월 22일 방송)

무사히 스키장 체험학습을 다녀 온 산이, 아침에 아팠던 모습은 간데없고 신난 모습!

집에 돌아와선 씩씩하게 엄마의 빨래도 돕고, 엄마와 공부도 하며 저녁 시간을 보낸다.

다음날, 첫째 아들 하늘이와 함께 어디론가 향하는 내우 씨.

손주들을 만나기 위해 올라 온 외할머니, 외할아버지를 마중나가기 위함이다.

할머니가 준비 해 온 음식도 나누어 먹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가족.

그런데, 하늘이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연출 :  조창근

글 :  이진연

촬영 : 임한섭

조연출 :  김믿음

취재작가 :  윤소영

방송일 : 2020년 1월 20일(월) ~ 2020년 1월 25일(금) / 오전 7:50~8:25

방송매체 : KBS1-TV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