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없이는 선거 개혁, 공수처, 검·경 개혁 없어
安은 반문연대로, 우리의 길은 아냐
다당제 기치를 붙들고 있는 평화당, 安이 분열시키고 나가
심상정 “제3의 돌풍, 정의당이 주도”, 박지원 “군소 진보정당 통합해야”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73차 최고위원회의 및 총선 1호 공약 발표에서 '1억짜리 아파트 100만 가구 공급'을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73차 최고위원회의 및 총선 1호 공약 발표에서 '1억짜리 아파트 100만 가구 공급'을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21대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에 대해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비판하면서, “함께 선거제 개혁을 이루고 원래 한솥밥 먹던 사람들(정의당·대안신당·바른미래당)”과의 개혁통합 의지를 밝혔다. 

정 대표는 오늘(22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정당들 간의) 이합집산은 길이 아니다. 다만 무엇을 위한 통합인가라는 분명한 가치와 원칙은 개혁연대의 길이다”라고 말하며 “민주평화당이 1년 반 전에 선거제 개혁에 당의 명운을 걸겠다고 선언하고 사력을 다해 결국 해냈다. 그 길을 열었듯, 21대 국회의 개혁세력 그룹이 커져야 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민주평화당은 4년 전, 쟁투의 정치를 그만두고 제3당을 키워서 다당제로 가야 한다는 국민적 선택을 지금까지 충실하게 받들고 있는 유일한 정치 세력이다. 다당제의 기치를 붙들고 있고, 선거제 개혁 저작권은 민주평화당에 있다”고 말하며 “민주평화당 없이 선거제 개혁, 공수처, 검경 개혁이 있었겠느냐”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개혁연대 대상에 대한 질문에 “사람보다 행동이 중요하다”라고 말하며 “정의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3자가 선거제 개혁을 완수했다”라고 답했다. 

이어 “지금 대안신당이나 바른미래당에 있는 분들은 원래 한솥밥 먹던 사람들이다. 생각의 편차도 크지 않다. 열려 있다”면서 통합의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정동영 안철수에 직격탄 “석고대죄 하라... 말로만 사과 아닌 정직한 사죄해야”

정 대표는 이날 안 전 대표에 대해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4년 전, (안 전 대표는) 국민의 선택, 호남의 선택에 대해 등을 돌렸다. 이에 대해 말로는 사과한다 했지만 정직하게 사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국민의당을 분열시킨 것은 국민의 요구가 아닌 개인적 타산이었다”면서 “지금의 (정계) 복귀가 국민의 요구인지 개인적 타산인지 구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런 점에서 일단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국민적 선택, 다당제를 하라고 하는 공인을 저버린 데 대한 분명한, 정직한 석고대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안 전 대표는) 반문연대로 갈 생각인 것 같다. 하지만 과연 그것이 국민적 설득력이 있을지 모르겠다”며 “그건 민주평화당의 길이 아니다. 저희는 개혁연대의 길은 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안철수를 뺀 국민의당으로 다시 모일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정 대표는 “개인적 선택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기본으로 하고 가치를 중심으로 호남의 선택을 받겠다”고 답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군소 진보정당 통합, 정의당은 선 긋고, 대안신당은 통합 강조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어제(21일)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총선과 관련해 “당의 목표는 20% 이상 득표와 다수의 지역구 당선자를 배출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이번 선거는 과거 세력 대 미래 세력의 대결로 제3의 돌풍은 미래 세력의 돌풍이어야 한다. 그 돌풍을 정의당이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심 대표는 13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정당 숫자가 많아진다고 해도 이합집산하는 정당들”이라며 통합의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은 바 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총선 승리를 위해선 군소 진보정당 간의 통합 연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4+1 정신에 따른 군소 진보정당 통합으로 민주당·정의당과는 호남에서 경쟁하고, 비호남권에선 연합으로 총선에 임해야 승리한다”다고 말하며 “특히 미래한국당이 자매정당으로 창당되고, 민주당이 대국민 약속만을 이유로 자매정당 창당이 불가능하다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죽 쒀서 개 주는’ 꼴로 한국당만 승자가 된다”며 통합 연대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