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유전이나 생활습관 등에 따라 치아 교합 상태, 구강 건강 등에 차이가 있다. 그 중 부정교합은 아래위 턱의 치아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거나 틀어진 상태를 뜻하는데, 해당 증상은 음식물을 씹는 저작 능력을 감소시켜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여러 구강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올바른 턱뼈 성장에 방해가 돼 주걱턱 등을 유발,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떨어트릴 수 있다.

부정교합은 많은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지만 대다수의 환자들이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다.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이상 특별한 통증이 없을뿐더러 이미 불편한 상태에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정교합 증상이 있으면 구강 관리에 어려움이 생기고 저작 기능 저하와 더불어 발음 구사 능력 저하, 심미성 저하 등이 동반되므로 치과를 찾아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은 단순히 틀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것을 넘어 여러 가지 골격적인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교정을 하기에 앞서 진단을 통해 치료 계획을 설정하는데, 이때 원활한 치아 이동 및 자리 확보가 어려운 경우 영구치를 제거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만약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발치 과정에 대해 부담감을 느낀다면 ‘비발치교정’이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비발치교정은 발치 없이 진행하는 비수술 치아교정으로, 꼭 필요한 범위만큼만 치아를 이동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개개인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는 있지만 일반 발치 교정이 약 2년에서 2년 6개월 이라면 비발치교정은 대략 1년 6개월~2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발치에 의한 통증이나 잘못된 발치로 인한 외모 변화 등의 부작용이 없는 것은 물론, 발치 공간이 다시 벌어지는 현상이 없어 만족도가 높다.

이러한 비발치교정은 적용 범위에 한계가 있는 다른 교정과 달리 맞춤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아 배열이 틀어졌지만 심한 돌출입은 아닌 상태 등 복합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건강한 구강 조직과 이상적인 얼굴형을 만들어줄 수 있으며 부정교합뿐만 아니라 주걱턱, 돌출입, 무턱 등 골격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 다양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진 비발치교정 치료는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치료 가능 범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개개인에 따라 치료 방향이 달라지는 만큼 3차원 장비를 이용해 정밀 진단을 하는지, 1:1 맞춤 치료가 가능한지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살펴본 후 교정치과를 선정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글 - 인천 치아교정치과 연세반트치과교정과치과의원 시경근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